바이러스량 1000배 많은 델타 변종… 들불처럼 퍼져

-2년간 약 5000만 명의 사망자를 낸 스페인독감보다 전파력 더 강해

-델타 확산을 억제 못하면 더 강력한 변이발생으로 다시 백신 개발해서 접종해야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아시아 많은 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주범으로 지목된 상태다. 일부 국가에선 델타 변이로 인해 보건 체계가 마비될 지경에 이르렀다.

특히 백신 접종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린 나라들에선 확산세가 당분간 이어질 거란 우려가 나온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최근 델타 변이가 현재까지 관측된 변이들 중 가장 우세한 종이 될 거라고 내다보기도 했다.

지난 7월 20일 데이터 모니터링 사이트 OWID(Our World in Data)에 따르면 지난 2주 사이 인도네시아에서 진행된 코로나19 검사 94%에서 델타 변이가 관측됐다고 밝혔다.

국제적십자사연맹과 적신월사는 병상과 산소가 부족한 현 인도네시아 상황을 ‘대재앙 직전’이라고 묘사했다.

감염 전파력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수두만큼 빠르게 전파된다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내부 문건도 공개됐다. 확진자 한 명이 8명에게 옮기는 수두는 공기로도 번진다. 백신을 맞아도 코로나19로부터 벗어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의미다.

8월 1일 CDC에 따르면 코로나19 델타 변이의 전파력(기초감염재생산지수·R0)은 5~9 정도로 추정된다.

예방조치를 하지 않으면 환자 한 명이 5~9명에게 바이러스를 퍼뜨린다는 뜻이다. 앞서 영국의학저널(BMJ)도 델타 변이 전파력을 6으로 추정했다.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전파력이 2.5, 알파(영국) 변이가 4인 것을 고려하면 최대 네 배까지 높은 것이다.

감염병은 사람 곁에 오래 남기 위해 잘 퍼지고 덜 위험한 방향으로 진화한다. 하지만 델타 변이는 달랐다. 이 변이 감염자는 입원하거나 사망할 위험이 크게 높았다. 전파력은 물론 치명률까지 높은 변이에 백신만으로 대응하는 것은 역부족이란 지적이다.

델타 변이 감염자의 초기 체내 바이러스 농도가 우한 바이러스 감염자보다 1000배 많다는 중국과 영국 연구 결과도 이런 내용을 뒷받침했다. 증상 시작 전에도 많은 바이러스를 내뿜어 많은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퍼뜨렸다.

백신도 델타 변이의 전파력을 약화시키지 못했다. 접종을 끝낸 뒤 델타 변이에 감염된 사람은 백신을 맞지 않았거나 한 번 맞은 사람과 비슷한 수준의 바이러스를 분출했다.

백신 접종자가 코로나19에 걸리는 돌파감염 사례는 74%에 달했다. CDC가 매사추세츠 반스터블의 확진자를 분석한 결과다.

델타 변이는 중증 위험도 크다. 캐나다 연구에서 델타 변이 감염자의 입원 위험은 우한 바이러스 감염자보다 120% 높았다.

다른 변이 감염자는 입원 위험이 59% 높았다. 사망 위험은 우한 바이러스와 비교해 델타가 137%, 다른 변이가 61% 컸다.

지난 7월 29일(현지 시간) 워싱턴포스트(WP)는 CDC 내부보고서 인용에 따르면 델타 변이는 1918년 유럽에서 발생해 2년간 약 5000만 명의 사망자를 낸 스페인독감보다 전파력이 더 강한 것으로 돼 있다.

스페인독감은 환자 한 명이 평균 2명을 감염시켰는데, 델타 변이는 5∼10명가량에게 전파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변이가 일어나기 전 원래 코로나19 바이러스는 확진자 한 명이 평균 2∼4명을 감염시켰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보고서에 나타난 델타 변이의 위험성에 대해 “이전의 법칙이나 통념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고 했고, CBS필라델피아는 “델타 변이가 들불처럼 퍼진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지금 델타 변이의 확산을 억제하지 못하면 더 강력한 변이가 나타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앤드루 페코스 미국 존스홉킨스 블룸버그공중보건대 교수는 “바이러스가 쉽게 확산할 수 있는 곳에서 변이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바이러스 복제를 막지 못한다면 또 다른 변이 출현 확률은 높아진다”고 했다.

윌리엄 샤프너 미국 밴더빌트대 의료센터 교수는 “현존하는 백신이 통하지 않는 변이가 나타나면 새로운 백신을 만들어 다시 모든 사람에게 접종해야 한다”며 “그러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했다. 현재 전 세계 백신 접종 완료율은 14.6%다. <언론종합. 사회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