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백신으로 의료진 3차 접종한다… 의료종사자 1000명 사망

정부는 보건 종사자 1,470,000명에게 세 번째 Covid-19 예방 접종을 MODERNA로 재 접종한다고 발표했다.

미국에서 보내온 MODERNA 백신 접종은 7월 중순에 시작된다. 모더나 백신은 11일에 도착해 의료진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보건 종사자 재 접종 결정은 식품의약품감독청(BPOM-Badan Pengawas Obat dan Makanan)과 인도네시아 예방접종기술자문단(ITAGI-Indonesia Technical Advisory Group on Immunization)의 승인을 받았다.

부디 구나디 사디킨 보건장관은 7월 9일 화상 기자회견에서 “의료 종사자에게 모더나 백신 접종으로 바이러스 돌연변이에 대해 최대 면역을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의료 종사자는 Covid-19 변이 바이러스에 노출 될 위험이 높고, 기존 접종자 가운데 사망자가 늘자 중복 예방 접종이 시급한 것으로 보건당국은 결정했다.

의료진 백신접종은 지난 2020년 1월부터 중국 시노벡으로 최우선 접종됐다. 하지만 지난 2020년 7월부터 의료 종사자가 가운데 Covid-19 감염으로 사망자가 증가하고 있다.

의료 종사자 평균 사망률은 매월 50명으로, 가장 높은 사망 기록은 2020년 12월에 141명이 사망했으며 2021년 1월에는 158명이 사망했다.

인도네시아의사협회(PB IDI)는 2021년 6월 25일 기자 회견에서 “지금까지 의사 401명이 사망했다. 이는 6월에만 의사 26명이 사망했고 5월 대비 2배”라고 말했다. 이에 Covid-19 감염으로 의사 사망자 합계는 1005명으로 늘어났다.

한편, 인도네시아 의사협회(IDI)는 항체가 접종 6개월 후에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이유로 의료 종사자들은 항체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세 번째 접종을 해야 한다고 전했다. 의사협회 Daeng M. Faqih회장은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두 번째 접종이후 6개월이 지나면 체내 항체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 국립대학 (UI) Pandu Riono의 역학자는 “지금까지 두 가지 다른 유형의 백신의 조합이 새로운 Covid-19 변종에 대한 신체의 저항력을 높일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며, “이번 의료 종사자들에게 세 번째 예방 접종을 제공하는 것이 예방 접종을 받지 못한 사람들에게 부러움을 일으키지 않기를 바란다. 의료 종사자를 보호하기 위해 특별한 사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미국이 인도네시아에 모더나 백신 400만회분을 제공하기로 했다. 2일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레트노 마르수디 인도네시아 외교장관과 전화 통화를 갖고 인도네시아에 모더나 백신 400만회 접종분을 공급하기로 했다.

미국의 인도네시아에 대한 백신 400만회분 공급은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진행하기로 했다. <사회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