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인도네시아와 보건의료체계 분야 협력 강화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인도네시아 BPJS-Kesehatan(이사장 Ali Ghufron Mukti)와 6월 1일 건강보장 국제공조를 강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본 협약을 통해 △전략적 구매, △보험료 징수 △위험 분산 △재정위험 관리 △데이터 중심의 보건의료체계에 대한 협력 등 상호 발전을 위하여 적극 협조할 예정이다.
건보공단은 지난 2017년 건보공단(체결자 건강보험연구원장)-인도네시아 BPJS-K(체결자 대외협력이사) 간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고 이후 인도네시아 건강보험 제도개선을 위한 정책보고서 발간, BPJS-K 직원 실무연수 등 협력 사업을 수행하였으나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협력분야를 구체화하고 보다 다양한 협력 사업을 통해 양 기관 협력관계를 강화하고자 업무협약 체결자를 각 기관 이사장으로 격상하여 추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는 1968년 전현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최초의 건강보험제도를 시작하였고 2011년 전국민 건강보장을 달성하기 위하여 건강보험공단(BPJS-Kesehatan)을 설립하였다.
또한 기존의 다보험자 체제의 건강보험제도를 2014.1.1. BPJS-K로 통합하여 2019년부터 전 국민 건강보험 가입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