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간 귀향 금지기간 시작… SIKM 있으면 여행가능

2021년 르바란 귀향(MUDIK)은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귀향 금지기간에는 육지, 해상 및 항공을 포함한 모든 대중 교통 수단이 금지된다. 그러나 2021년 5월 6일부터 17일까지 12일간 귀향 금지 기간에 도시를 떠나 여행하려는 사람들에 대한 예외가 있다.

2021 르바란 귀향금지 기간 통행허가서(SIKM)를 받는 방법은 행정 자치별로 다르지만 최종허가는 거주지역 통반 사무소이다.

DKI 자카르타 주정부 경우, SIKM 발급은 jakevo.jakarta.go.id에서 서류를 첨부하여 온라인으로 신청한다고 설명했다.

jakarta주정부전체 검증 프로세스는 DKI Jakarta 주정부 One Stop 통합 서비스로 진행된다. SIKM 신청자는 긴급한 사항에 대한 증서를 제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픈 친척을 방문하려면 해당 병원의 질병 진단서를 첨부해야한다. 최종적으로 통행증은 거주 지역단위 마을 통반장이 서명해야 한다.

SIKM 발급 대상은 거주민 비공식 근로자와 주민이 해당된다. 개인회사 근로자는 사무실에서 발급된 공문만 있으면 된다.

주정부 담당자는 SIKM 정책이 전년도와 다르다면서 “민간기구와 민간 직원은 각자의 작업장에서 공문으로 대체한다”고 말했다. 봉사, 병가 혹은 장례 방문, 임산부 가족 동반, 분만 2명 동행 등 일정한 조건으로 귀가는 통행허가서 없이도 허용된다.

통행허가서 SIKM(Surat Izin KeluarMasuk) 고려사항은 개인에게만 유효하다는 것이다. SKIM 허가서는 단체가 아닌 17세 이상 개인에게만 사용된다. 17세 미만은 필요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 통행 허가서는 한 번만 유효하다.

* 통행허가서 SIKM 발급 대상
비공식 근로자, 일반 공무원 및 개인 직원은 아래와 같이 SIKM를 받을 수 있다.

1. 정부 기관 공무원
공무원(ASN, BUMN, BUMD, TNI 또는 경찰)은 2급 공무원 이상 허가를 받아야 한다. 해당 공무원의 친필 서명 또는 전자 서명과 함께 여행자의 신분을 작성해야 한다.

2. 직장인
직장인의 경우 근무하는 회사의 경영진에게 서면 허가를 요청하여 여행 허가/SIKM을 얻을 수 있다.

3. 비공식 근로자
비공식 부문 근로자 ALC 거주민을 위한 통행허가서 SKIM은 마을 책임자 또는 지역 대표에게 서면 허가를 요청하여 얻을 수 있다.

4. 일반 주민
일반 주민에 대한 SIKM은 마을 또는 지역 대표에 서면 허가를 요청하여 얻을 수 있다.

한편, 자카르타, 보고르, 데뽁, 땅어랑, 버카시(자보데타벡) 지역에서는 귀향을 위한 SIKM이 필요하지 않다. 또한 지방 8개 주요 권역내에서도 이동제한이 없이 자유롭게 여행이 가능하다.

* 자카르타 교통국, 귀향금지 단속 검문소 31개 준비
usantara Pura 여객 터미널은 이미 일찍 집에 갈 주민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들은 수 라바 야, 마카 사르, 파푸아와 같은 여러 지역으로 향했습니다.자카르타 교통국은 무딕 금지 기간 동안 지역 간 여행을 계획 중인 주민들을 통제하기위해 31개 검문소를 준비했다.

자카르타 교통국의 책임자는 31개 검문소는 주요 도로, 간선 도로, 유료 도로 등 자카르타 지역의 다양한 출입 지점에 흩어져 있다고 전했다. 귀향 금지가 시행되는 2021년 5월 6일부터 17일까지 비행기, 선박, 기차, 버스를 포함한 모든 운송 수단이 검사 대상에서 각종 통행 허가서를 점검한다.

하지만 무딕 금지 기간이라도 여행 서류 요건만 갖추면 이동이 가능하며, 지역 간 여행자는 코로나19 음성 증명서와 출입허가서(SIKM), 코로나 19 검사 결과지 외에도 공식 문서를 지참해야 한다.
<사회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