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수도 가루다 대통령 궁 디자이너

대통령 궁을 디자인한 I Nyoman Nuarta 조각가

새로운 수도인 동부 칼리만탄에 세워질 대통령 궁의 초기 설계는 현재 마무리 단계에 있다. 지난 3월말에 유출(?)된 가루다 동상이 있는 대통령 궁의 디자인은 I Nyoman Nuarta 조각가의 작품이었다.

가루다 동상 대통령 궁의 디자인이 유출되자 많은 비난이 홍수처럼 쏟아졌다. Nyoman 조각가는 정부가 주최하는 대회에서 우승자로 선언 된 후, “대통령 궁 디자인은 동부 칼리만탄의 환경 조건에 따라 디자인이 조정되고 있다.

마무리 과정을 위해 2-3 주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Nyoman 조각가는 “설계를 다시 조정할 수 있다. 내부 공간 문제가 있다. 일부는 확대해야 하고 일부는 불필요하다”고 detik.com과 인터뷰했다.

그는 대통령궁 디자인은 Nyoman 팀를 중심으로 공공사업주택부, 대통령궁 팀과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루다 동상 대통령 궁의 디자인이 많은 비판에도 불구하고 Nyoman 조각가는 디자인이 완전한 계획으로 만들어 졌다고 강조했다.

가루다 동상 궁전에 대해서는 인도네시아의 정체성을 전체적으로 보여주려고 디자인했다면서, “내가 가루다를 선택한 이유는 하나의 민족을 강조했다. 우리는 각각 고유한 특성을 가진 700여 종족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가루다 동상 대통령 궁 디자이너 I Nyoman Nuarta는 그를 겨냥한 5개 건축가 협회의 비판에 대답했다.

가루다 동상 대통령 궁에 대하여 인도네시아 건축가 협회 (IAI-Asosiasi Profesi Ikatan Arsitek Indonesia), 인도네시아 녹색 건축위원회 (GBCI-Green Building Council Indonesia ), 인도네시아 도시 디자인 전문가 협회 (IARKI-Ikatan Ahli Rancang Kota Indonesia), 인도네시아 조경 건축가 협회 (IALI-Ikatan Arsitek Lanskap Indonesia) 및 도시계획 전문가 협회(IAP-Ikatan Ahli Perencanaan Wilayah dan Kota)는 설계가 신중한 계획으로 만들어지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Nyoman 조각가는 건축가, 구조 전문가, 환경, 조명 및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여 디자인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나는 단지 창시자 일뿐이다. 모든 건축가, 전문가들이 거기에 참여했다. 건설 전문가, 환경 운동가. 친환경과 관련된 모든 것이다. 내 컨셉은 공원, 과학, 기술 및 비즈니스를 포함했다. 큰 조각상에는 경제성이 있어야 한다. 수조 루피아가 필요하다. 계산없이 구축하면 논리적이지 않다”고 반박했다.

I Nyoman Nuarta 조각가는 인도네시아 내세우는 유명 조각 디자이너이다. Nyoman은 금속 조각을 만드는 유명 조각가이다. 그가 만든 가루다 위스누 켄카나 (GWK-Garuda Wisnu Kencana) 동상, Borobudur VI 동상 등은 중국 전시회를 준비하고 있다. 싱가포르에는 15개의 상당히 큰 작품이 있다. <사회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