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체주(Provinsi Aceh)에 있는 일부 은행들이 폐쇄되고 은행 업무가 중지되고 있다. 지난 4월 초에는 Panin은행, 4월 14일에는 BRI 은행(PT Bank Rakyat Indonesia)이 아체에서 폐쇄되고 은행 업무가 중지된다고 보도됐다.
Bank Panin, Bank Rakyat Indonesia (BRI), Bank Negara Indonesia (BNI) 및 Bank Mandiri도 마찬가지다.
도대체 왜 일반 은행들이 폐쇄되는 것일까?
아체 주는 이슬람법을 적용하는 특별지역이다. 최근 아체 주는 ‘카눈 아체(Qanun Aceh)법’라는 5조에 따르면 “은행 또는 금융 시스템을 포함해서 모든 사업은 샤리아 (이슬람법)에 따라 운영해야 한다. 샤리아에 따라 운영하지 않으면 아체에서 폐쇄되어야 한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카눈 아체’는 2018년에 통과되었고 올해부터 적용되고 있다. 그래서 일반 은행 등은 샤리아법에 맞게 운영되어야 한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것은 이슬람식 아체 경제를 이루기 위해서”라고 전했다.
Panin 은행 책임자는 “카눈 아체 법에 따라 Panin 은행은 6월에 폐쇄된다”고 말했다. BRI 은행은 “아체에 있는 11개의 지점을 폐쇄하겠다. 하지만 BRI 샤히라 은행은 여전히 아체에 있고 일반 BRI 은행에 있는 대출 92%와 저축 85%는 BRI 샤리아 은행에 맡겨주었다”고 말했다.
은행이 아체에서 철수해야 하는 이유
1. 카눈 아체 (Qanun Aceh)는?
기존 두 개 은행 철수는 아체에서 카눈 이슬람 금융기관 (LKS- Qanun Lembaga Keuangan Syariah)이 관리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는 기존 은행 및 비은행 금융 기관은 모두 샤리아 법을 준수해야 한다. 아체 카눈(Qanun Aceh) 제5조에는 카눈은 아체에서 이슬람 경제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아체에서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이로 인해 샤리아 사업부가 없는 은행은 아체를 떠나야 한다.
2. 언제부터?
Qanun LKS(카눈 이슬람 금융기관)는 2018년 11월 말에 통과되었다. 이 규정이 제정된 이후 아체주에서 운영되는 여러 기존 은행은 자산을 샤리아 사업체 (UUS- unit usaha syariah) 또는 샤리아 상업 은행 (BUS- bank umum syariah)으로 자산을 전환해야 한다.(Sejak berlakunya aturan itu, beberapa bank konvensional yang beroperasional di Provinsi Aceh satu per satu mengalihkan asetnya menjadi unit usaha syariah (UUS) atau kepada anak usaha yang merupakan bank umum syariah (BUS).
이 규정은 보험사를 비롯한 자본 시장, 기존 시스템을 사용하는 협동조합과 같은 다른 금융 서비스 기관에도 적용된다.
3. 재래식 은행 운명
지역 언론에 따르면 Bank Panin은 내년 6 월부터 반다 아체에 있는 지점을 폐쇄할 것이라며, “우리는 아체에서 Qanun 이슬람 금융기관 (LKS) 규정을 따를 것”이라고 4월 9일 말했다. BRI 은행도 마찬가지다. BRI는 Bank Syariah Indonesia (BSI)가 된 BRI Syariah로 이전되고 기존 은행 11 개 지사와 지역 사무소는 폐쇄 할 것이라고 전했다. <경제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