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경비원? 헷갈린다… 경비원 복장 바꿔

경찰청 “경비원이 직업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하고, 경찰과 같은 마음으로 경계 업무하고, 경찰과 경비원이 친근감을 갖도록 하기 위함”
seragam POLRI DAN SATPAM(한인포스트) 경찰(POLISI)과 경비원(SATPAM) 유니폼(seragam anggota) 색상과 디자인이 똑같아 헷갈린다.
셔츠는 연한 갈색이고 바지는 어두운 갈색이다. 다른것은 경비원(Satpam) 복장에 SATPAM 글자와 계급장이 달려있고, 경찰 복장에는 POLRI 글자와 계급장이 달려있고 모자 마크만 다르다.
경비원 계급장 삼각형 한 개는 건물이나 사업장 안전 상태를 유지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삼각형 두 개 계급자는 안전 경비원을 감독한다. 삼각형 3개 계급자는 안전에 대한 책임과 경비원 관리자, 또는 경비원 대장이다.
pangkat-satpamSeragam Baru Satpam경비원 복장이 경찰 제복처럼 바뀐것은 지난 2020년 8월부터 시작되었다. 전 인도네시아 경찰청장(Idham Azis)이 경찰청장령 2020 – 4호에서 경비원 복장을 5가지로 변경시켰다.
경비원 유니폼은 4가지 유형에서 5가지 유형으로 늘어났다.이는, 특수 현장 봉사 복장 (PDL Sus), 현장 봉사 복장 (PDL One), 일상 민사 복장 (PSH, 종합 민사 복장 (PSL)으로 구성된다.
PDH, Pakaian Dinas Lapangan Khusus (PDL Sus), Pakaian Dinas Lapangan Satu (PDL Satu), Pakaian Sipil Harian (PSH), dan Pakaian Sipil Lengkap (PSL).
경찰청 공보부장은 “경비원 제복 색깔이 경찰과 똑 같게 하는 이유는 경비원이 직업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하고, 경찰과 같은 마음으로 경계 업무하고, 경찰과 경비원이 친근감을 갖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또한 공보부장은 “경비원이 아닌 사람이 경비원 제복을 입는 것은 불법행위로 행정 처분을 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회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