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전문가들은 상부상조(Gotong Royong) 민간백신 접종 시행은 실물 경제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제조업은 목표에 따라 상부상조 민간 백신 접종을 실시하면 회복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인도네시아 대학 (UI) 경제학자이며, Next Policy 전무 이사인 Fithra Faisal Hastiadi는 “이 프로그램의 성공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심각한 영향을 받는 부문에서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상부상조 민간 백신 접종 성공은 사회 신뢰가 회복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전염병에 의해 심하게 영향을 받은 부문에서 충분히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3월 25일 말했다.
긍정적인 효과와 회복기에 있는 다른 산업에도 영향을 줄 것이고, 주로 중상층 소비 개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하지만 산업체의 회복 과정은 백신 접종 진행 상황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대규모 예방 접종 프로그램은 해당 분야가 전염병 문제에서 벗어나 다시 일어서기 위한 핵심사항으로, 실질 분야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이에 경제 전문가들은 “상부상조 민간 백신 접종 프로그램이 가속화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산업부의 최신 제조업 데이터에 따르면, 식음료는 1.16%, 주택 및 가전 제품 2.82% 그리고 건강과 교육은 3.94% 성장을 기록했다. 또한 IHS Markit조사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제조 구매 관리자 지수가 2월에 50.9포인트, 1월 52.2포인트보다 낮지만 국내 제조 여건은 여전히 확대 수준이다. 실제로 산업부는 식음료 부문이 올해 5 ~ 9 %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정부 백신 접종 프로그램 진행에 따라 라마단와 르바란에 판매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경제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