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찔리웅(Ciliwung)강 복구
2. Sodetan Ciliwung 강 1,200m터널 공사
3. 찔리웅 강 상류 댐
자카르타 홍수방지 프로젝트(Proyek Antibanjir Jakarta) 공사는 아직 진행중이다.
중앙 정부와 자카르타 지방 정부가 협력하여 자카르타 홍수방지 프로젝트를 시행 중이다. 지난 2월 20일 발생한 자카르타 홍수사태로 400억 루피아 재산피해를 냈다. 이에 공공사업 주택부 해안 하천 관리국장은 자카르타 홍수방지 프로젝트를 가지고 있다고 전했지만 중요한 것은 예산이다.
첫째, 자카르타 홍수방지 프로젝트는 찔리웅(Ciliwung)강을 복구하는 것이다.
복구 중인 찔리웅 강 길이는 33.5km이지만 2018년부터 시작된 강 복구된 구간은 16 km 이다. 이는 찔리웅 강 하천 지대에 아직 많은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공사가 중단되었다.
공공사업 주택부 해안 하천 관리국장(Direktur Sungai dan Pantai Ditjen Sumber Daya Air Kementerian PUPR) Bob Athur Lombogia는 지난 2월 21일 “정부는 하천지대 구입(Terkendala Masalah Lahan) 가격은 문제가 없지만 토지구입 예산(Alokasi Anggaran Lahan)은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라며, “만일 주민들에게 하천 지대를 구입한다면 나머지 17 km 길이 찔리웅 강 복구 완공 작업은 2년 (Rampung 2 Tahun)걸릴 것(Itu mungkin paling lama 2 tahun kalau sudah bebas semua, kan cukup banyak 17 km)”이라고 말했다.
둘째, 자카르타 홍수방지 프로젝트는 1,200m터널 공사다.
현재 Sodetan Ciliwung 찔리웅강 1,200m터널 공사 가운데 600m공사되었다. Bob Athur Lombogia 국장은 “2021년 공공사업주택부는 터널을 짓기 위해 토지를 주민들로부터 구입하고 터널을 완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셋째, 자카르타 홍수방지 프로젝트는 찔리웅 강 상류에 댐을 건축하는 것이다.
찔리웅 강 상류지역 보고르군 찌아위(Ciawi)와 수까마히(Sukamahi) 지역에서 댐을 건축해야 한다. Bob Athur Lombogia 국장은 “만일 이 댐이 완공되면 자카르타로 흐르는 찔리웅 강물이 30%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주정부는 Kemayoran 및 Pademangan 지역의 홍수를 방지하기 위해 Ancol 및 Sentiong에 초당 50m3 용량의 펌프를 설치할 계획이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