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창근 회장 / 2021년은 위기를 극복하고 도약하는 힘찬 한 해, 건강한 한 해 되기를

존경하는 한인 동포 및 기업인 여러분!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도 새로운 희망과 또 다른 시작을 알리는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러분 모두 평안한 한 해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사상 유례 없는 코로나19 펜데믹 위기로 인한 경기 침체로 기업과 가정에 닥친 어려움으로 인해 가벼운 마음으로 새해를 맞이하기가 힘든 상황이지만, 더 큰 도약을 위해 노력하여 시련과 어려움을 이겨내고 극복해 나가야 할 때입니다. 코로나19 비상 상황 속에서도 한국과 인도네시아는 지난 12월 18일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CEPA)에 최종 서명하였습니다. 이는 2012년 협상을 개시한 지 8년 만이며 이로 인해 신남방 밸류체인이 강화되어 포괄적 협력 플랫폼으로써 양국 관계가 획기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전 세계에 불고 있는 K-팝, K-드라마를 이은 K-푸드, K-뷰티, K-방역 등 한류 영향은 인도네시아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으며, 이러한 한류의 기운을 받아 우리 기업도 꾸준히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조코위 대통령을 비롯한 경제 각료들이 추진한 옴니버스법 세부령이 올해 상반기에 제정되어 인도네시아 산업 발전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우리 기업들의 비즈니스 환경이 개선되기를 기대합니다.

코참은 인도네시아 정부 및 경제 단체와의 가교 역할에 힘쓰고 있으며, 외국상의들과 협력을 도모하여 정부에 애로사항 전달 및 신규 정책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세미나 등으로 신규 및 주요 정책 공유와 한인 기업인들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코참은 정부 및 경제 단체와 계속하여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여 한층 더 발전된 모습으로 힘이 되어 드릴 것을 약속합니다. 지난 한 해 코참을 향한 아낌없는 지지와 격려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1년 신축년(辛丑年) 한 해는 위기를 극복하고 도약하는 힘찬 한 해가 되기를 그리고 건강한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Go Global,
KOCHAM Together!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