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 의료진 군경 공무원 종교지도자 보험자
유료 : 19-59세 신청자5,700만 명
인도네시아 정부는 11-12월에 자국민을 위한 코로나 예방 백신접종을 시작하기로 작정했으나, 식약감독청(BPOM)의 중국 시노박(sinovac)백신에 대한 임상시험의 데이터 부족을 이유로 비상 사용을 불허, 백신 접종이 지연되었다. 이로 인해 정부는 내년 1월 중순부터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했다.
정부는 자국민을 위한 코로나 백신접종을 두가지 방법으로 나눈다.
첫째, 정부의 무상 접종은 의료진, 법무관, 종교 지도자, 교육자, 중앙 지방 정부 공무원, 국영 BPJS 보험기관의 보조금 수령자에게 제공된다.
둘째, 백신 접종 자원자 가운데 19-59세 나이만 제공한다. 이는 5,700만 명으로 정부는 1억1,500만 회분의 백신이 준비될 것이라고 전했다. 비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며 접종자가 지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에릭 토히르 장관은 “정부는 적절한 가격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백신 공급, 분배를 위해 PT Telekomunikasi Indonesia Tbk 사와 PT Bio Farma사와 협력한다고 장관은 덧붙였다.
에릭 토히르 장관은 “모든 접종 과정은 디지털 방식으로 시행되며 특별한 어플리케이션이 개발 중이며 12월 중 완료될 것”이라고 말했다.
PT Bio Farma사 디지털 헬스케어 책임자는 접종을 위해 다음과 같은 데이터를 입력해야 한다고 전했다.
– 주민등록번호( 가족 접종시 가족등록번호) – 전화번호 – 성명 – 출생지와 생년월일 – 주소 – 성별 – 결혼 상태 – 직업
백신접종 신청등록을 마치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백신접종일이 다가오면 지정된 클리닉, 의료 시설, 병원에서 지정된 일시를 안내받게 된다. 이를 위해 신청서에 QR 코드를 받아야 한다.
QR 코드는 백신 접종을 수행할 때 유효성 검사에 사용된다. 백신접종 후 접종 증명서를 받게된다. (사회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