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 국회의원 공명선거 앞장섰다

10-Parpol-Peserta-Pemilu-2014

올해 선거운동에서 12개 정당들은 국회의원 후보들이 국가와 국민에게 손실을 주는 부정부패행위를 금지할 것이라는 공약을 했다.

인도네시아에서 쥐의 상징적 의미는 더럽고 탐욕스러운 죄와 같은 의미로 쥐를 인용한다.

국회의원 후보로 나선 각 당 후보들은 쥐처럼 더럽지 않은 선거운동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패방지위원회 KPK는 “당원들이 과거처럼 입법, 행정, 사법부에서 선거에 따른 부정부패를 하지 말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민주당 (Partai Demokrat)의 선거대책 대변인 SBY 대통령의 처남인 쁘라모노 에디 위보워는  “민주당은 부정부패 선거를 거부한다”고 공약하고, “민주당은 부정부패에 연루된 20명 당원들을 해고했다”고 밝히며 선거 부패방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번영정의당(PKS)의 선거대변인 압둘하낌은 “번영정의당은 부정부패를 근절하겠고 부정부패에 연루되는 당원들을 법위원회 및 당원 감독 위원회를 통해 해고하겠다”라고 말했다.

월승당 (PBB)의 대표 뚬빨 다니엘은 “부정부패를 방지하기 위해 월승당은 부패자들에 대한 사형을 지지한다며 부패방지위원회가 있음을 유지한다며 부정부패를 하거나 부도덕적인 행동을 하는 당원들을 사임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건설통일당 (PPP)의 대표 룩만 하낌 사이푸딘은 “건설통일당은 처음부터 부정부패 방지를 지지하여 국회에서 부패방지위원회에 관한 법안을 통과했다.

건설통일당은 부정부패에 연루되는 당원들을 해고하겠고 부패방지원회를 마비시키는 형사소송절차법을 개정하는 법안을 인정하지 않겠다” 라고 말했다.

투쟁민주당 (PDIP)의 대표 짜하요 꾸몰로는 “깨끗하고 책임과 위엄이 있는 정부에 관심이 있는데 민주당은 부정부패방지를 포함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라고 말했다.

민족수권당 (PAN)의 대표 따우픽 꾸르니완은 “개혁시대에 창당된 민족수권당은 부정부패방지는 정당의 프로그램이 되었다.

부정부패를 방지하기 위해 민족수권당은 부정부패에 연루되는 당원들을 해고하겠다며 국회의원후보가 되는 사람들에게서 가입금을 징수하지 않는다” 라고 말했다.

민족기성당 (PKB)의 대표 마르완 자파르는 “민족기성당은 당원들이 부정부패에 연루되지 않도록 부패방지위원회와 협력해 그들에게 부정부패행동에 대한 이해를 시키겠다” 라고 말했다.

골까르당 (Golkar)의 대표 파델 무하마트는 “골까르당은 부정부패행위로 당원들이 창피하지 않도록 부정부패에 연루되는 당원들을 해고하겠다” 라고 말했다.

정의통일당 (PKPI)의 총재 수띠요소는 “국회의원이 되는 당원들이 월급만 받게한다” 라고 말했다.
그린드라당 (Gerindra)의 총재 쁘라보워 수비안또는 “부정부패를 방지하기 위해 부패방지위원회를 강화하겠다” 라고 말했다.

하누라당 (Hanura)의 총재 위란또는 “하누라는 민심이라는 뜻인데 양심으로 부정부패를 방지한다” 라고 말했다.

꼼빠스신문 19일자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부정부패지수는 2012년에 32점이며 2013년에 32점이다.

세계적으로 인도네시아의 부정부패 행위는 2012년 118위, 2013년에는 114위로 부정부패에 연루된 인사들은 국회의원 등 지방의회의원은 73명, 장관 등 기관장은 11명, 위원회 위원장은 7명, 주지사는 9명, 시장,군수 35명, 공무원 1급~3급은 114명, 판사는 8명, 기업대표 93명, 기타는 38명, 모두 392명이 부정부패에 연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