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보워 대통령, 오전 6시 전 방송사 ‘인도네시아 라야’ 방송 지시

▲프라보워, 오전 6시 '인도네시아 라야' 방송 지시. 2024.12.19

프라보워 수비안토 대통령은 모든 인도네시아 텔레비전 방송국이 매일 오전 6시(서부 인도네시아 시간)에 국가(國歌) ‘인도네시아 라야, Lagu Indonesia Raya ‘를 동시에 방송하도록 하는 정책을 발표했다. 이 정책은 특히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국민들의 애국심과 조국애를 함양하기 위한 것이다.

앙가 라카 프라보워 정보통신부 차관은 현재 각 방송사마다 ‘인도네시아 라야’의 방송 시간이 통일되지 않아, 이번 조치를 통해 국민 통합을 위한 동질감을 고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 라야’는 국가의 상징이자 독립 영웅들의 투쟁을 상기시키는 의미를 지닌다고 강조했다.

앙가 차관은 이번 정책이 방송 지침 및 방송 프로그램 표준(P3SPS)에 따른 조치라고 설명했다. 해당 지침은 방송사가 특정 시간에 국가를 방송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24시간 방송하는 방송사는 오전 6시에 ‘인도네시아 라야’를, 자정에는 다른 애국 가곡을 방송해야 하며, 24시간 방송하지 않는 방송사는 방송 시작과 종료 시에 ‘인도네시아 라야’를 방송해야 한다.

우바이딜라 방송위원회(KPI) 위원장은 정부 및 방송사와 협력하여 이 정책의 효과적인 시행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가 제창은 방송 매체를 통해 국가적 가치를 강화하는 전략적 방안으로 기대된다. 앙가 차관은 프라보워 대통령이 특히 아동 보호를 위해 주요 시간대 텔레비전 방송을 보다 유익하고 교육적이며 영감을 주는 내용으로 채울 것을 당부했다고 전했다. 이는 강한 정신력과 애국심을 가진 젊은 세대를 육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평가된다.

더불어 프라보워 대통령은 방송사들이 국가적 위협으로 간주되는 온라인 도박 근절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요청했다. 앙가 차관은 방송사들이 황금 시간대에 온라인 도박의 위험성을 알리는 공익 광고를 방송할 것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온라인 도박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이고, 관련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부처 간 협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정책은 정부, KPI, 방송사 간의 협력이 필요하지만, 각계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통합적인 접근을 통해 ‘인도네시아 라야’ 제창은 단순한 국가적 정체성의 상징을 넘어 방송 매체를 통해 더 나은 국가를 건설하는 의지를 담을 것으로 전망된다. (Rizal Akbar Fauzi 정치 경제기자)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