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국, 2024 연말연시 화물차 운행제한 수출입 화물 운송 확인해야

2024년 12월 21일부터 2025년 1월 2일까지… 고속도로 화물차 운행 금지
일반 국도 오후 10시부터 오전 5시까지 야간 시간대에만 운행 허용
수출입 업체는 콘테이너 등 화물차 운행계획을 점검하고 허락을 받아야

2024/2025년 성탄절 및 연말연시(Nataru) 연휴 기간 동안 예상되는 교통사고와 체증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경찰청 교통국(Korlantas Polri)이 화물차 운행 제한을 포함한 새로운 교통정책을 발표했다.

경찰청 교통국장인 Aan Suhanan 경찰감은 이 조치가 2024년 12월 21일부터 2025년 1월 2일까지 시행될 예정이며, 촛불 작전(Operasi Lilin) 종료 시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계획에 따르면, 해당 기간 동안 화물차는 고속도로 통행이 전면 금지되며, 일반 국도에서는 오후 10시부터 오전 5시까지의 야간 시간대에만 운행이 허용된다.

이 같은 정책은 연말연시 기간을 맞아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적된 이륜차 사고 발생률(전체 교통사고의 78%)을 줄이고, 원활한 교통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추가적으로 릴린 작전 준비의 일환으로 경찰청 교통국은 자카르타 수도권, 서부 자바, 중부 자바 등을 포함한 각 지역의 교통국과 협력하여 전술 시뮬레이션인 전술 플로어 게임(TFG)을 실행했다.

이 시뮬레이션은 연말연시 기간 동안 발생 가능한 다양한 상황들을 미리 예측하고, 이에 대한 안전 대책과 효율적인 관리 전략을 수립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정부는 관련 이해 관계자들과 논의를 통해 귀성길, 관광객 이동 및 연말연시의 교통 관리 계획을 보강하고, 국민들의 이동 안전을 극대화하고자 했다.

교통부 산하 교통정책청(BKT)이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이번 연휴 기간 이동 인구는 전년 대비 2.8% 증가한 약 1억 1,06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19.84%는 지역 간 이동을, 19.46%는 지역 내 이동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증가세에 대응하기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와 주요 교통 거점 등 사회 기반 시설의 철저한 준비가 필수적이다.

경찰청 교통국은 또한 화물차 운행 제한 외에도 장거리 오토바이 주행을 자제할 것을 권장했다.

이는 오토바이 사고 위험성이 매우 높다는 점을 고려한 조치이다. 아울러 교통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도로 혼잡 완화를 위한 체계적 교통 통제 및 관리 방안을 실행할 계획이다.

이번 연말연시 교통안전 대책은 단순히 교통사고를 줄이는 데 그치지 않고, 모든 국민이 가족들과 평안한 시간과 추억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경찰청 교통국은 강력한 정책 시행과 관련 기관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 환경을 조성하고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특히 이 기간 수출입 업체는 사전에 콘테이너 등 화물차 운행계획을 점검하고 허락을 받아야 한다. (Rizal Akbar Fauzi 정치 경제기자)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