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바란 황금연휴, 5월 30일부터 6월 9일까지 11일간 연휴?
2019년 르바란 황금연휴가 예수승천일 공유일인 5월 30일(목)부터 6월 9일(일)까지 11일간 최장 연휴가 될 전망이다.
인도네시아 국가공무원청(BKN)은 올해 한 달간의 금식기간인 라마단이 종료되는 날을 축하하며 벌이는 축제 르바란(올해는 6월 5~6일) 전후의 장기 휴가와 관련해, 5월 31일을 유급 휴가를 추가할 방침이다.
정부당국의 르바란 연휴는 6월 1~9일까지 9일간이나, 5월 30일(목)이 휴일(예수 승천일)이 되기 때문에 31일이 유급휴가일이 추가되면 11일간 연휴가 된다. BKN의 비마청장은 “아직 공식적으로 정해지지는 않았으나, 정해진다면 공무원 뿐 아니라 전국민이 대상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인도네시아 중앙은행과 증권거래소는 5월 31일(금)과 6월 3~7일 기간 동안 휴장을 예고하고 있다. 정부당국은 지난해 르바란 연휴는 직전 3일을 유급 휴가일로 지정해 당초 7일 연휴를 12일 연휴로 확대해 2010년 이후 가장 많은 연휴로 산업계 등으로부터 강한 반발이 있었다.
르바란 이둘피트리 명절을 앞두고 기업체는 고민이 많다. 왜냐하면 종업원 급여와 이둘피트리 명절수당 THR(Tunjangan Hari Raya)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기업체 고용주는 근로자에게 이둘피트리명절수당 THR을 의무적으로 지불해야 한다는 정부 법령있다. 노동부 장관령 PMK Nomor 6 Tahun 2016은 “고용주는 이둘피트리 명절이 1주일 전에 근로자에게 이둘피트리 명절수당 (Tunjangan Hari Raya)을 주어야 한다”고 정했다.
THR 이둘피트리 명절수당 지급 기준은 1년에 1달 급여기준으로 지불한다. 만일 1년이 안되었으면 근무기간/12개월 X 월급으로 계산해서 지불하면 된다.
기사와 식모 그리고 일당직 근로자(pekerjaan harian lepas)도 일반 근로자와 같은 방식으로 월 단위 일수만큼 계산해서 THR을 주어야 한다. <사회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