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KS 11 / 여찬겸
인도네시아에는 발리나 롬복, 길리같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휴양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발리나 길리같이 유명하지는 않지만, 그 속의 자연경관과 생태계가 잘 유지되어 조화를 이루는 코모도 국립공원이 있습니다.
코모도 국립공원은 바다 포함 1,817km², 육지 면적은 603km²로 육지가 바다에 3배 정도 좁고, 주민들과 관리인을 합해 4,000명 정도가 사는 코모도 국립공원은 코모도(Komodo), 파다르(Padar), 린차(Rinca)로 이루어진 세 개의 큰 섬과 26개의 작은 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코모도 국립공원은 그 자연이 아주 아름다운 섬입니다. 코모도 국립공원은 1991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선정되었을 정도로 아름다운 섬이고, 그 안에서 여러 동식물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모도 국립공원의 대명사, 코모도왕도마뱀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코모도왕도마뱀은 몸길이 3m, 몸무게 70kg이나 넘을 정도로 세계에서 가장 큰 도마뱀이자 파충류입니다.
이 코모도왕도마뱀은 보기와는 다르게 20km 정도의 빠른 달리기와 보기와는 다르게 수영까지 할 수 있고, 독까지 가지고 있어서 한 번 물린 먹잇감은 서서히 기력을 잃고 죽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코모도 국립공원의 또 다른 장점은 바로 아름다운 자연경관입니다.
코모도섬에는 핑크 비치라는 분홍색을 띤 모래사장이 있는데요, 이 해변은 파도에 휩쓸려온 붉은 산호조각과 조개껍질 등이 모래에 섞이면서 분홍색을 띠게 됩니다.
코모도 국립공원의 다른 아름다움은 육지뿐만 아니라 바다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바닷속에는 북쪽의 플로레스 해와 남쪽의 인도양에서 밀려오는 강한 해류가 좋은 영양분을 공급해 주기에 1,000종이 넘는 물고기들과 350여 종의 산호들이 바닷속을 아름답게 메꾸어주어서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스쿠버다이빙 명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코모도 국립공원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발리 같은 유명한 휴양지가 앓고 있는 공통된 문제인 쓰레기 투기 등으로 자연이 파괴되는 상태입니다.
코모도 국립공원은 그 다양한 생태계와 아름다운 자연경관으로 인해 다른 곳보다 자연과 생태계의 보호 중요성이 강조되는 곳이기에 지속적인 노력과 관심을 주어 그 자연환경을 보존하여 지켜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