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N, 인도네시아 최초 이동식 수상 태양광 발전소 개발”

▲인도네시아 국립연구혁신청(BRIN) 이동식 수상 태양광 발전소(PLTS) 첫 개발 상용화 보도

인도네시아 국립연구혁신청(Badan Riset dan Inovasi Nasional, 이하 BRIN) 산하 에너지 전환 보존 연구센터(Pusat Riset Konversi dan Konservasi Energi, PRKKE)의 연구원들이 이동식 수상 태양광 발전소(Pembangkit Listrik Tenaga Surya, PLTS)를 첫 개발했다.

이 혁신은 적도에 위치한 인도네시아의 태양 에너지 잠재력과 육상 태양광 발전소 건설을 위한 토지가 제한적이라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인도네시아 국립연구혁신청 보도자료에 따르면 에너지 전환 보존 연구센터의 태양광 에너지 연구팀은 “태양광발전소(PLTS)가 현재의 에너지 가용성에 대한 해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수상 태양광 발전소는 호수, 저수지, 바다와 같은 물 위에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수상 태양광 발전소의 또 다른 장점은 수면 위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면 공간 제약을 극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분 증발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태양광 패널 주변의 물이 자연 냉각수 역할을 하여 전반적인 에너지 효율과 생산량을 증가시킨다.

BRIN이 개발한 이동식 수상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발전기 기능뿐만 아니라 농업 관개용 펌프 에너지 공급에도 활용될 수 있다. 담당자는 “2023년에 중부 자와의 원오기리 군에서 농업 관개용 수상 PLTS 시스템를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원오기리의 농업 관개용 디젤 엔진의 이동성에서 영감을 얻은 BRIN의 태양 광 에너지 연구 그룹은 이동식 수상 태양광 발전 펌프 시스템을 설계했다.

2024년에는 2.5KWp 용량의 이동식 수상 태양광 펌프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부유식 시스템, 태양열 워터 펌프 시스템, 구동 시스템의 통합으로 구성된다.

이동식 수상 태양광 펌프 시스템을 사용하면 연중 내내 관개가 가능하기 때문에 농작물 재배 기간이 길어져 농업 생산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 시스템은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줄일 수 있다.

BRIN 당국자는 “이동식 수상 태양광 발전소의 활용은 인도네시아의 재생 에너지 개발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이다. 태양 에너지의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이 기술은 향후 에너지 접근성과 식량 안보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경제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