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한국경제 뉴스 보기(1월 셋째 주)

미국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4'에서 공개된 삼성전자[005930]의 첫 인공지능(AI) 스마트폰 갤럭시 S24 시리즈가 전화, 문자메시지, 검색, 노트, 카메라, 사진, 영상 등 거의 모든 기능에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픽] 5대 은행 홍콩H지수 ELS 손실 규모

홍콩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가 연일 하락하면서, 최근 만기 도래한 홍콩H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의 원금 손실률이 최고 56.1%까지 뛰었다.

21일 은행권에 따르면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에서 판매된 홍콩H지수 기초 ELS 상품에서 올해 들어 19일까지 2천296억원의 원금 손실이 발생했다.

[그래픽] 육아휴직 사용 현황

고용노동부의 ‘2022년 기준 일·가정 양립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육아휴직 제도에 대해 ‘필요한 사람은 모두 사용 가능하다’고 밝힌 사업체는 전체의 52.5%에 그쳤다.

[그래픽] 최근 중동 지역 무력 충돌 주요 일지

이란이 18일(현지시간) 접경국 파키스탄의 맞불 공습에 “용납 못한다”고 다시 경고장을 날리면서 불과 이틀 만에 ‘보복에 보복’을 주고받는 분쟁 국면으로 전환됐다.

우크라이나,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이어 남아시아에서도 무력 충돌이 터지면서 세계 정세는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살얼음판을 걷게 됐다.

[그래픽] 세계 군사력 순위

한국의 군사력이 세계에서 5번째로 강하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반면 북한의 군사력은 36위에 그쳤다.

19일 미국 군사력 평가기관 글로벌파이어파워(GFP)가 최근 내놓은 ‘2024 글로벌 파이어파워’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군사력 평가지수에서 0.1416점을 받아 조사 대상국 145개국 가운데 5위를 기록했다. 지난해(6위)보다 순위가 한단계 상승했다.

[그래픽] 주요국 금 보유량

세계금위원회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지난해 말 기준 104.4톤(t)의 금을 보유해 전 세계 중앙은행 가운데 36위를 차지했다.

[그래픽] 예탁원 외화증권 보관액 추이

한국예탁결제원은 18일 예탁원이 관리하는 국내 투자자의 외화증권 보관금액이 지난해 말 기준 1천41억9천만달러로 2022년 말(766억9천만달러)에 비해 35.9% 증가했다고 밝혔다.

[그래픽] 2024년 정보통신기술(ICT) 연구개발(R&D) 투자 계획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초고성능컴퓨팅, 초전도 분야 연구개발(R&D)에 올해 1천324억원을 투자한다고 18일 밝혔다.

[그래픽] 공공부문 일자리 증가 추이

통계청이 18일 발표한 ‘2022년 공공부문 일자리 통계’에 따르면 재작년 공공부문 일자리는 전년보다 3만9천개(1.4%) 증가한 287만8천개로 나타났다.

[그래픽] 전북특별자치도 공식 출범

전북도가 18일 0시를 기해 ‘전북특별자치도’라는 새 이름으로 힘차게 출발했다.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은 제주와 강원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세종특별자치시를 포함하면 네 번째 특별광역자치단체가 된다.

[그래픽] 상생 금융 정책 주요 내용

금융위원회는 17일 ‘상생의 금융, 기회의 사다리 확대’를 주제로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에서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폐지 및 증권거래세 인하 등의 내용을 발표했다.

[그래픽] 중국 인구 추이

중국의 신생아 수가 2년 연속 1천만명을 밑돌면서 전체 인구도 내리 감소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17일 자국 인구가 지난해 말 기준 14억967만명으로 2022년 말보다 208만명 줄었다고 발표했다. 이 역시 2년 연속 감소다.

[그래픽] 중국 경제성장률 추이

중국이 ‘위드 코로나’ 원년인 지난해 경제성장률 5.2%를 기록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17일 2023년 중국의 국내총생산(GDP)이 전년 대비 5.2%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그래픽] 미국 대선 바이든-트럼프 양자대결 여론조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올해 대통령 선거에서 맞붙을 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유권자가 더 많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15일(현지시간) 미 정치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영국의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와 여론조사기관 유고브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본인의 선호와 관계없이 실제로 누가 대선에서 승리할 것이라고 예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44%가 트럼프 전 대통령이라고 답했다.

[그래픽] 북한 대남기구 폐지·한국 '주적' 헌법 병기

북한은 지난 15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0차 회의를 열어 남북회담과 교류업무를 담당해 온 조국평화통일위원회와 민족경제협력국, 금강산국제관광국을 폐지하기로 결정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6일 보도했다.

[그래픽] 개인 '신용사면' 개요

전 금융권 협회·중앙회와 신용정보원, 12개 신용정보회사가 체결한 ‘서민·소상공인 신용회복 지원을 위한 금융권 공동협약’에 따르면 정부가 코로나19 사태 당시 연체이력이 남은 차주가 빚을 갚으면 해당 연체정보를 삭제해준다.

[그래픽]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신규 투자 계획

정부는 15일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산업’을 주제로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에서 ‘세계 최대·최고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방안’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