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 찾아가는 시온교회

가장 오래된 교회에서 아직도 예배드리고 있는데 그 이름은 인도네시아 서부 개신교단(GPIB- Gereja Protestan Indonesia Bagian Barat)의 시온(Zion) 교회이다.

시온 교회는 Jalan Pangeran Jayakarta Nomor 1, Kelurahan Pinangsia, Kecamatan Taman Sari, Jakarta Barat에 위치해 있다.

시온교회는 예배를 드리고 싶은 교인만 방문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역사 관광에 관심이 있는 관광객이라면 시온교회 문화유산을 고려해 방문하면 된다.

인도네시아에 가장 오래된 교회 Gereja Sion 사진. 사진 JIKS 김제인 학생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17세기에 6개 이상의 교회가 건축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중 하나가 시온 교회다.

시온교회는 1693년 10월 19일에 피터 반 호른(Pieter Van Horn) 총독 아들이 시공이후
1695년 10월 23일 교회 건물이 개관되었다.

알프리츠의 역사 기록에 따르면 시온교회 건물은 약 6,725㎡의 부지에 세워졌다.

건물 전체는 벽돌로 만들어졌으며, 건물의 바닥은 인도에서 직접 수입한 안산암 화산석을 사용하여 건축되었다.

이 교회 건물의 지붕은 1920년에 바뀌었지만 교회 건물은 변하지 않고 오늘날까지 그대로 남아 있다.
교회에는 주철로 만든 종이 있다. 이 종은 17세기 네덜란드 동인도 (VOC) 시대인 1675년에 만들어진 것이다.

종 표면에 라틴어로 양각으로 ‘Sali Deo Gloria’ 글이 세겨있는데 ‘신에게 영광을 드린다’는 내용이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