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오래된 교회에서 아직도 예배드리고 있는데 그 이름은 인도네시아 서부 개신교단(GPIB- Gereja Protestan Indonesia Bagian Barat)의 시온(Zion) 교회이다.
시온 교회는 Jalan Pangeran Jayakarta Nomor 1, Kelurahan Pinangsia, Kecamatan Taman Sari, Jakarta Barat에 위치해 있다.
시온교회는 예배를 드리고 싶은 교인만 방문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역사 관광에 관심이 있는 관광객이라면 시온교회 문화유산을 고려해 방문하면 된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17세기에 6개 이상의 교회가 건축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중 하나가 시온 교회다.
시온교회는 1693년 10월 19일에 피터 반 호른(Pieter Van Horn) 총독 아들이 시공이후
1695년 10월 23일 교회 건물이 개관되었다.
알프리츠의 역사 기록에 따르면 시온교회 건물은 약 6,725㎡의 부지에 세워졌다.
건물 전체는 벽돌로 만들어졌으며, 건물의 바닥은 인도에서 직접 수입한 안산암 화산석을 사용하여 건축되었다.
이 교회 건물의 지붕은 1920년에 바뀌었지만 교회 건물은 변하지 않고 오늘날까지 그대로 남아 있다.
교회에는 주철로 만든 종이 있다. 이 종은 17세기 네덜란드 동인도 (VOC) 시대인 1675년에 만들어진 것이다.
종 표면에 라틴어로 양각으로 ‘Sali Deo Gloria’ 글이 세겨있는데 ‘신에게 영광을 드린다’는 내용이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