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총선거(Pemilu 2024)에서 자카르타 특별 주를 제외한 모든 인도네시아 국민들이 5가지 투표를 하게 된다.
국회의원 (Anggota DPR) 선거, 주의회 의원 (DPRD Provinsi) 선거, 시군의회 의원 (DPRD Kabupaten/ Kota)선거, 지역대표위원회 (DPD) 선거, 대통령과 부통령 선거이다.
자카르타 특별주는 시군 의회가 없어서 자카르타 주민들은 주의회 의원 (DPRD Provinsi) 선거와 지역 대표위원회 (DPD) 선거, 대통령과 부통령 선거에만 투표를 한다.
인도네시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KPU-Komisi Pemilihan Umum)는 2024년 총선 마스코트 결정에 관한 총선거관리위원회 법령 2022년 521호에 따라 2024년 선거 마스코트를 공지했다.
▪선거 마스코트
□ 2009년 선거 마스코트
2009년 선거에서 마스코트는 ‘Si Contreng’이라 명명되었다. Contreng (촌트랭)이란 말은 ‘종이그림이나 글에 표시를 하다’라는 뜻이다. Contreng 마스코트는 주황색과 회색 펜 모양이다.
□ 2014년 선거 마스코트
2014년 선거에는 Lilyk Sugiarti의 ‘Si Kora’라는 마스코트와 Let’s Choose라는 제목의 마스코트가 있었다. Si Kora 마스코트는 투표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투표함 모양이다. 코라(Kora)가 오른손에 투표용지를 들고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머리 부분에는 투표를 권유하는 문자가 있다. Kora라는 말은 kotak suara의 줄임말이며 투표함이라는 뜻이다.
□ 2019년 선거 마스코트
2019년 선거 마스코트는 ‘Sang Sura’로 명명했다. Sang Sura는 ‘상 수랏 수아라 (Sang Surat Suara)’의 약자이며 ‘투표용지’라는 뜻이다. 이는 투표용지와 투표용 못을 오른손에 들고 있는 캐릭터의 묘사와 일치한다. ‘상 수라’는 강하고 친근하고 긍정적이고 열정적인 의지를 담고 있다.
□ 2024년 선거 마스코트
KPU는 2022년 12월 14일에 2024년 선거 마스코트를 결정했다. 이전 버전과 달리 2024년 선거 마스코트는 두 가지이며, 2024년 선거 마스코트 이름은 수라(Sura)와 술루(Sulu)이다. 이 마스코트는 한 쌍의 발리 찌르레기 새 (burung jalak Bali ) 그림이다. 수라는 수컷으로 “국민의 소리 (Suara Rakyat)”라는 약어이다. 술루는 암컷으로 “Suara Pemilu”의 줄임말이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