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카르타 쇼핑몰에 끊임없는 행사?

강민채 GMIS 12

최근 인도네시아는 다방면에서 빠른 속도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 중에서 미디어를 뽑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미디어를 사용하는 현지인 수가 증가하면서 다양한 컨텐츠를 탐구하는가 하면 그 컨텐츠를 현실세계에서 실행시키는 경우가 많다. 제일 대표적으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위치한 MOI (Mall Of Indonesia) 라는 백화점을 들 수 있다.

현재 자카르타에서 뜨고 있는 백화점을 꼽자면 MOI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다. MOI는 사실 그다지 인지도 있는 백화점은 아니었다. 그러나 장기 건물 건설과 다양한 스토어와 식당들의 입점 후 인지도를 띄게 되었다.

하지만 MOI에 최대 장점은 바로 꾸준한 행사라고 할 수 있다. 꾸준한 행사라고 하면, 최소 두 달에 한 두번식은 다양한 콘텐츠와 관심사를 활용한 행사를 연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반려견 바자회, 아기용품 바자회, 디저트 바자회, 패션 뷰티 등 다양한 사람들, 시민들이 쉽게 참가하여 자신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2023년 2월에도 흥미로운 행사가 열렸다. 그것은 바로 ‘JKTANIME FEST 2023’과 ‘ANIMETOKU CONVENTION 2023’이다.

이 행사는2023년 2월 10일부터 2월26일까지 진행되었던 장기 프로젝트이자 행사이며 자카르타 ‘끌라빠가딩’ 지역에 거주 중인 시민이라면 한번 즘은 들어봤을 것이다.

일명 애니메이션 행사라고 할 수 있는 이 이벤트는 애니메이션을 좋아하고 평소 즐겨보는 사람들에게 아주 큰 행사라고 할 수 있다.

행사 진행 기간 중 주말에는 자카르타 인근에 거주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여 자신의 코스프레 의상 또는 존재를 뽐내고, 그 곳에 방문한 다른 코스프레 참가자들과 사진을 찍거나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또, 다양한 댄스 퍼포먼스와 음악, 코스프레 대회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만족감과 좋은 추억을 선사했다. 이 외에도, 백화점 중앙에서는 애니메이션 굿즈, 아이템, 피규어, 패션 아이템 등 다양한 물건을 판매했다.

그에 반면, MOI는 아파트 단지 안에 지어진 백화점이기 때문에 행사가 열릴 때면 항의가 들어온다.

행사가 진행되는 주말은 특히나 더 압도적이다. 백화점 안은 아수라 백작에 차는 움직이기 힘들 정도로 마비되고, 한마디로 사람들이 엄청 붐빈다. 사람이 너무 붐비다 보니, 행사 기간에는 외출을 삼가는 현상도 일어난다.

이렇듯, 행사가 열릴 때 마다 이러한 현상을 반복되었고 해결책을 찾기에는 어려움을 보이는 듯하다.

따라서, MOI에서 진행되는 행사, 이대로 많은 사람들에게 한 번 뿐인 기회와 즐거움을 제공해주는 데에 만족해야 될지, 아니면 인근 아파트 주민들을 위한 해결책을 만들어 행사 진행 방식을 바꿔야 할지에 대한 많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