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카르타 아파트 개발사, 입주지연 항의 계약자 고소

메이까르따 아파트 프로젝트 지역

500헥타르 개발 광고에 84.6헥타르만 허가 받아
한인동포 계약자 많지만 피해파악 제대로 안돼

메이카르타 아파트 개발사가 7년 넘게 입주가 안된다고 데모한 계약자들을 고소 고발했다.

지난 12월에 Meikarta 아파트 계약자들이 국회의사당 앞에서 시위했다. Meikarta 아파트 계약자들은 KPKM (Perkumpulan Peduli Konsumen Meikarta – 메이카르타 소비자 단체)의 이름으로 국회의사당에서 데모했다.

메이카르타 아파트 계약자들은 지난 2017년부터 7년동안 매월 아파트 가격을 지불했지만 아파트에 입주할 확신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계약자들은 개발사인 PT MSU (Mahkota Sentosa Utama)가 돈을 반환해야 한다고 시위를 벌였다.

하지만 PT MSU 사측은 회사 명예를 훼손했다고 Meikarta 아파트 계약자 KPKM 단체를 고소해 18명의 아파트 구매자가 조사를 받게 됐다.

Meikarta 아파트는 지난 2017년 PT Lippo Karawaci Tbk의 계열사인 PT MSU가 찌까랑 근교에 초대형 프로젝트로 출발했다. 이 프로젝트는 500헥타르의 넓은 땅을 개발하기 위해 278조 루피아가 투자된 것으로 알려졌다.

Lippo그룹사는 지난 2017년부터 이 프로젝트 홍보를 위해 유명 최고 매체를 총 동원하여 Meikarta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전파했다.

Nelsen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Meikarta 아파트 광고 비용이 1조5000억 루피아에 달했다.

하지만 2017년 Meikarta 프로젝트는 서부 자와 부 지사였던 Deddy Maswar의해 Meikarta 아파트 건축과 판매는 중단되었다.

이유는 Lippo 그룹사가 서부 자와 주 정부의 인허가 없이 Meikarta 프로젝트를 시행하기 때문이다. 이후 서부 자와 주 정부는 500헥타르 중에서 84.6헥타르만 개발을 허락했다.

콤파스 TV. 메이까르따 아파트 뇌물사건을 보도하면서 아파트 건설되고 있는 입구에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로 ‘토지분양’이라고 입간판이 세워져 있다.
콤파스 TV. 메이까르따 아파트 뇌물사건을 보도하면서 아파트 건설되고 있는 입구에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로 ‘토지분양’이라고 입간판이 세워져 있다.

Meikarta 프로젝트 중단된 후에 부정 부패사건이 발생했다. 2018년 부패 방지 위원회 (KPK)가 버카시 군수인 Neneng Hasanah과 Lippo 그룹 운영이사인 Billy Sandoro를 뇌물 수수혐의로 현장에서 체포했다.

버카시 군수는 Meikarta프로젝트의 허가를 위해 106억 3000만 루피아와 9만 싱가포르 달러의 뇌물을 받았다.

또한 2018년에 광고 대행사인 PT Relys Trans Lohistic (PT RTL)사와 PT Imperia Cipta Kreasi (PT ICK)사는 광고비를 지불하지 않는다며 MSU사를 고발했다. 하지만 PT MSU사는 PT RTL사와 PT ICK를 법원에 역 고소했다.

PT MSU사의 Reza Chatab 이사는 광고비 지불 요구는 문제가 있기에 광고비를 거부한다며 역으로 경찰에 신고했다.

한인포스트에 게재된 메이카르타 아파트 광고물
한인포스트에 게재된 메이카르타 아파트 광고물

당시 한인포스트도 유명 광고 대행사를 통해 상당기간 광고를 수주했으나 대금 지불은 제대로 안되었다. 또한 다수의 한인동포들도 한인 부동산 업체를 통해 Meikarta 아파트를 계약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피해 파악은 안된 것으로 보인다.

한편, Meikarta 측은 지난 2017년 8월 17일 그랜드 런칭 행사에서 “오늘 오후 2시 현재까지 약 10만 명이 아파트 입주 신청을 했다”며 “행사장 현장의 열기가 대단하여 앉을 자리가 없어 많은 사람이 서 있어야 할 정도였다”고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PT MSU사는 아파트 계약자에게 아파트를 인계할 것을 약속했다. PT MSU사는 공식 성명에서 “2020년 12월 18일 중부 자카르타 법정 판결문(No 328/Pdt. Sus- PKPU/2020)을 준수할 것이며, 2022년부터 2027년까지 Meikarta 아파트에 입주할 것이다. 2023년에 아파트 건축을 빨리 할 것”이라고 전했다. (경제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