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투자자 찾는 인도네시아… ‘K-원전’ 또다른 기회의 땅 되나

원전 도입을 공식화한 인도네시아가 투자자 유치에 나서고 있어 ‘K-원전’이 동남아 시장으로 영토를 확장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빈 방문 중인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원자력발전소 추가 수주, 제3국 공동 진출 등의 가능성도 제기돼 기대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윤석열 정부가 탈원전 폐기를 앞세워 원전산업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는 만큼 올 한해 전방위적인 원전 세일즈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정부는 원전산업 관련 해외직접투자(FDI) 유치를 전담할 기관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해 말 자국 최초의 원전을 2039년까지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투자자를 물색 중이라고 밝힌 데 이어 투자 유치 작업에 사실상 착수한 것으로 풀이된다.

인도네시아는 탄소중립 달성과 에너지 수요 대응을 위해 원자력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이다. 인도네시아는 우라늄과 토륨 매장량이 풍부하나 원재료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선진 원전 프로그램에 관심이 크다.

2009년 원자력청을 설립해 원전 기반시설 평가를 실시해왔으며 이미 발전소 예정부지 평가부터 시범 운영까지 기반시설 안전에 관한 규정 초안 작성도 거의 마무리했다.

인도네시아의 원전 도입 추진은 우리 기업이 투자 진출할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양국 간 교류를 통해 한국형 원전에 대한 우수성은 입증돼 있다. 이에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사격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2019년 한국형 원자력 발전 도입을 검토하기 위해 한국으로 사절단을 파견한 바 있으며 해상 원전 분야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이 진출해 500㎿ 규모의 소형 원전 설비 건조를 앞두고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관계자는 “인도네시아는 발전소 운영·유지·보수에 대한 우려가 커 한국형 기술과 함께 작업자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진출도 기대해볼 만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올해 한·인도네시아 수교 50주년을 맞아 양국 교류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돼 이를 계기로 경제 협력 강화방안을 도출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지난해 11월 윤석열 대통령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차 인도네시아 발리를 방문했을 당시에도 양국 정상은 경제 협력에 대해 논의하면서 원전과 재생에너지, 수소 등 청정에너지 분야에서의 협력 고도화를 약속한 바 있다.

전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폐기한 현 정부는 원전 수출 확대를 위해 범정부 차원의 세일즈 외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번 UAE 방문에서 윤 대통령이 바라카 원전을 직접 찾은 것도 원전 수출을 미래 산업으로 적극 육성하겠다는 의지가 드러나는 대목이다.

정부는 2030년까지 원전 10기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8월에는 민관 합동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를 출범하기도 했다. 추진위는 원전수출 종합 전략을 수립·시행하고 국가 간 협력 등 원전산업의 해외진출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주요 정책을 추진한다. 정부는 추진위를 중심으로 중동은 물론 중남미, 아프리카, 동남아 등으로 수출 영토를 넓힐 기틀이 마련할 계획이다.

<헤럴드경제>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