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인식의 달

박채원 / JIKS 11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자궁경부암은 여성의 자궁경부(질에서 자궁으로 들어가는 입구)에서 발생하는 암입니다.

거의 모든 자궁경부암 사례(99%)는 성적 접촉을 통해 전염되는 매우 흔한 바이러스인 고위험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과 관련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HPV 감염은 자발적으로 해결되고 증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지속적인 감염은 여성에게 자궁경부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2020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약 604,000명의 여성이 자궁경부암 진단을 받았으며 약 342,000명의 여성이 이 질병으로 사망했습니다.

고위험 HPV 유형을 예방하는 백신이 존재하며 선별 프로그램은 질병의 징후를 조기에 감지하여 효과적인 치료 및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자궁경부암이 가장 예방 및 치료 가능한 형태의 암 중 하나여야 함을 의미하고, 고소득 국가에서는 이것이 이미 실현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의 높은 발생률과 높은 사망률(둘 다 ~90%)은 주로 저소득 및 중간 소득 국가에서 발생합니다.

공중 보건 문제로서 자궁경부암을 없애기 위해 모든 국가는 연간 여성 100,000명당 자궁경부암 신규 사례 4건 미만의 발생률에 도달하고 유지해야 합니다.

그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세 가지 주요 범주와 그에 따른 목표에 달려 있습니다.

● 예방접종: 여아의 90%가 15세까지 HPV 백신을 완전히 접종한다.
● 스크리닝: 여성의 70%가 35세까지 고성능 테스트를 사용하여 스크리닝하고, 다시 45세까지 스크리닝한다.
● 치료: 전암 여성의 90%가 치료를 받게 하고 침습성 암이 있는 여성의 90%를 치료한다.

각 국가는 2030년까지 90-70-90 목표를 달성해야 금세기 말까지 자궁경부암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인식의 달은 매년 1월 한 달 동안 열리는 행사입니다.

자궁경부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원인, 예방, 진단, 치료, 생존 및 치료에 대한 연구를 촉진하기 위한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2020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약 604,000명의 여성이 자궁경부암 진단을 받았으며 약 342,000명의 여성이 이 질병으로 사망했습니다.

자궁경부암 환자를 줄이기 위해, 자궁경부암이 공중 보건 문제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해 자궁경부암에 대해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야 합니다.

새해의 시작을 주변인들에게 자궁경부암에 대해 알리며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