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안주르 지진] 서부자와-Jakarta에는 5개 지진 단층… 바리비스 단층 자카르타 위협

Sukabumi, Cianjur, Lembang, Purwakarta 및 Bandung은 복잡한 지진 지역

찌안주르 지진을 일으킨 Cimandiri 단층 외에도 서부자와 주와 Jakarta에는 주의해야 할 다른 여러 지진원이 있다.

특히 바리비스 단층은 자카르타 남부에 지진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학자들은 여러차례 경고하고 있다.

11월 21일 월요일 오후 발생한 지진이 서부 자와주 Cianjur군을 강타했다. 이 5.6규모 지진은 DKI 자카르타와 수도권에서도 크게 전달됐다.

기상기후지구물리청(이하 기상청 BMKG) 기록에 따르면 이번 지진으로 여진은 총 25차례 발생했으며 최대 규모는 4, 최소 규모는 1.8이다.

현재까지 162명이 숨지고 700여명이 크게 다쳤다.

BMKG 지진 쓰나미 센터 Daryono의 책임자는 이번 진원지는 Cimandiri 단층 활동으로 발생되었고 지층이 얕은 유형이라고 말했다.

Sukabumi, Cianjur, Lembang, Purwakarta 및 Bandung 지역이 복잡한 지진 지역이라고 설명했다.

* 서부 자와주와 자카르타 지진 원인

이번 찌안주르 강진을 일으킨 Cimandiri 단층은 서부 자와주와 Jakarta에서 주의해야 할 여러 지진원 중 하나일 뿐이라는 게 지질 학자들의 견해다.

이러한 단층 외에도 서부 자와와 자카르타에 숨어 있는 몇 가지 지진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찌파밍피스 단층
Cipamingpis 단층은 Sukabumi 지역의 동부와 Cianjur의 서쪽에 뻗어 있다고 Kompas 인용했다.

2. 렘방 단층

렘방 단층은 2007년 6월 21일 Kompas에서 보도한 바와 같이 단층 길이가 최대 22km인 반둥 북쪽 약 10km에 있다. 이 단층에서 지층 움직임은 약 500년의 지진 주기로 연간 0.2-2.5mm이다.

1963년 이후로 모니터링된 렘방 단층은 2011년 진도 3.3 지진을 일으킨 것으로 기록되었다. 2018년 연구에서는 렘방 단층이 왼쪽 측면 단층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밝혔다.

이 렘방 단층은 4~5급 진동 규모로 진도 6.8의 지진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3. 가르셀라 단층
Garsela 단층은 Garut 군과 그 주변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4. 바리비스 단층

바리비스 단층 남부 자카르타 강진 위협
바리비스 단층 남부 자카르타 강진 위협

바리비스 단층은 자카르타 남부에 지진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한인포스트는 여러 차례 보도했다.

반둥공대(ITB) Sri Widiyantoro 공학 학부 교수가 수행한 연구에서, Baribis 단층은 특히 자카르타 지역과 그 주변 지역에 큰 위협을 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Kompas 2022년 6월 22일자에 따르면 이 단층은 자와 섬 북부에 있으며 Purwakarta 군에서 Majalengka 군의 Baribis 언덕까지 뻗어 있다.

자카르타에서 남쪽으로 25km 떨어진 이 단층은 남쪽으로 31도 기울어져 있으며 이동 속도 는 연간 1mm다.

Baribis 단층은 지난 1780년 자카르타와 1990년 Majalengka 군에 강진을 일으킨 것으로 기록되었다. (사회부)

[관련 기사보기 ]

기상청, 자카르타 남부 강진 경고… 최근 바리비스 단층 활동 위험

수도권 자보데타벡 지진 위험 대비해야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