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116,662명이 거주하는 Jabodetabek 대도시 지역은 지진에 취약
(한인포스트) 수도 자카르타에서 보고르오 이어지는 지역은 잠재적인 지진 위협에 대비해야 한다.
이는 자카르타와 그 주변이 지각 섭입대와 단층선 모두 지진 위험 지역에 있기 때문이다.
역사적 지진관련 데이터는 강진 사례로 반복적으로 피해를 입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 바리비스 단층과 자카르타 지진 가능성
2022년 6월 16일에 학술지에 발표된 최신 연구 내용은 자카르타와 그 주변은 지진의 위협에 대한 증거를 확인하고 있다.
또한, 반둥 공과대학(ITB) Sri Widiyantoro 교수 팀이 작성한 연구에 따르면 자카르타 남쪽의 Baribis 단층이 활성 상태이며 주요 위협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Baribis 단층은 자와 섬 북부에 위치한 Purwakarta 군y에서 Majalenka 군의 Baribis 산맥지 뻗어 있다고 Van Bemmelen 학술지는 보고했다.
– 바리비스 단층과 관련된 지진 이력
1699년 1월 5일 자카르타 8.0 규모 지진
1780년 1월 22일 자카르타 7.0 규모 지진
1847년 11월 16일 Cirebon 7.0 규모 지진
– 바리비스 단층이란?
BMKG 지진 쓰나미 완화 부서장인 Daryono는 자카르타 남쪽으로 뻗어 있는 활성 Baribis 단층의 존재에 대해 설명했다.
Baribis 단층은 자카르타와 주변 지역에서 지진 활동을 유발할 수 있는 활성 단층이다.
Daryono는 6월 25일 “남부 자카르타 지역에 Baribis 단층 구조는 연간 약 5mm 전단율로 활성 상태인 것으로 입증되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 단층 활동은 지진계 장비에 2.3~3.1 작은 규모 지진 활동이 감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 자보데타벡, 지진 위험에 대비해야
역사적 데이터와 최신 지구 물리학 연구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인구의 약 11%인 29,116,662명이 거주하는 Jabodetabek 대도시 지역은 지진에 취약하다.
반둥공대 ITB 지구 물리학 연구원인 Endra Gunawan은 이 지역 주민은 지진 위협에 대비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Endra Gunawan 연구원은 “이 지역은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이기 때문에 실제로 약간 민감하다. 과학적 관점에서 자카르타 남쪽의 지각 지대가 실제로 활동적이라는 점을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자와 섬, 특히 자카르타 주변에서 일련의 지진 연구에 참여하고 있는 Endra 연구원은 자카르타와 그 주변 지역의 지진 재난 취약성을 대중에게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간 계획과 건물 계획 외에도 지진에 대처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정기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 자카르타 지진 대비
기상청 Daryono 부서장은 자카르타와 그 주변 지역에서 지진 대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상기시켰다.
자카르타와 그 주변 지각은 연약한 지각 조건으로 인해 지진 충격 위험이 증폭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1997년 3월 17일 자카르타를 강타한 5.8 규모의 지진으로 Jalan Jenderal Sudirman-Thamrin 지역의 여러 건물 벽에 손상을 입혔다고 상기시켰다.
마찬가지로 2022년 1월 14일 16:05 순다 해협에서 규모 6.7 지진은 자카르타까지 상당히 강한 진동을 전달했다.
실제로 서부 자와 섭입대에서 발생하는 지진 잠재성은 8.8 규모 지진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지진이 발생하면 자카르타에 미치는 충격의 영향은 훨씬 더 커질 것이라는 것이다.
이는 1699년 1780년 1834년에 자카르타와 그 주변 바리비스 단층에서 발생된 지진으로 심각한 충격을 준 사례를 상기 시켰다.
100년 전에 비해 2022년 인구 밀도가 두 배로 증가함에 따라 그 영향은 파괴적일 수 있다.
Daryono 기상청 부서장은 “이것은 주의해야 할 사항이다. 진앙이 얕고 진앙이 표면에 가깝기 때문에 진도 4.5의 작은 지진이라고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증거가 많이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지진 규모가 더 크면 피해 가능성은 몇 배 더 커진다.
– 자카르타와 주변 지역 지진 재해 대비
1. 지진 위험도 구역 지도를 기반으로 도시 공간 계획과 구조가 강한 내진 건축물을 구현한다.
2. 이 지역 사회 모든 계층은 지진에 대비한 대규모 교육과 지속적인 대피 훈련이 필요하다.
이에 기상청은 Baribis 단층 활동으로 자카르타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거대 지진의 잠재성 예고에 교육 및 대피 훈련이 필요하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사회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