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회담 제안은 무응답… 대신에 식량 에너지 사태에 대한 책임을 서방 국가에 돌려
(한인포스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조코 위도도(Jokowi) 대통령과 단독 회담을 마치고 공동회견 내용이 현지 언론을 통해 늦게 공개됐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조코위 대통령에게 원자력 개발 지원에 대한 내용이 포함돼 파장이 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인도네시아의 원자력 개발 협력을 언급했다.
푸틴 대통령은 “에너지 회사를 포함한 많은 우리 회사가 인도네시아에서 사업을 하고 있다. 국가 원자력 산업 발전에 관심이 있다”고 말했다.
푸틴은 자신의 나라가 핵 개발에 대한 신뢰를 갖고 있다고 말하며, 원자력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국영 회사의 이름을 언급했다.
푸틴 대통령은 성명에서 우크라이나의 전쟁 상황에 관한 최신 상황을 설명하고 여러 가지 잠재적 협력을 설명했다.
먼저 푸틴 대통령은 조코위를 환영하고 기쁘다고 말했다. 푸틴은 인도네시아가 신생국이었던 과거부터 돕고 있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7월 1일(현지시간) 러시아 대통령 공식 웹사이트에 올린 연설에서 “러시아와 인도네시아의 관계는 건설적이고 호혜적이며 오랜 우정과 상호 원조의 전통을 바탕으로 계속 발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조코위 대통령이 제안한 우크라이나와 평화회담에 대한 내용은 전혀 없었으며 대신 글로벌 식량 에너지 사태에 대한 책임을 서방국가에 돌리며 인도네시아와 협력 사업을 제안했다.
다음은 현지 언론이 전하는 푸틴 대통령의 공동회견 발표 전문이다.
크렘린궁에 오신 인도네시아 대통령을 진심으로 환영한다. 조코위 대통령의 모스크바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코위) 대통령이 여기 있어서 기쁘다.
인도네시아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주요 파트너 중 하나라는 점을 강조하겠다. 러시아-인도네시아 관계는 건설적이고 상호 이익이 되며 우정과 상호 지원의 오랜 전통을 기반으로 계속 발전하고 있다.
우리 나라(러시아)는 인도네시아가 국가를 건설하고 국제 무대에서 신생 공화국의 위상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상기시켜 드리겠다.
우리 전문가, 엔지니어 및 건축업자의 참여로 대규모 산업 및 교통 인프라 시설, 경기장, 병원 및 기타 중요한 기관이 인도네시아에 건설되었으며 그 중 많은 부분이 오늘날까지 운영되고 있다.
오늘 Joko Widodo 대통령과 대화는 비즈니스 기반으로 진행되었으며 상당히 실질적인 내용이었다.
물론 긍정적인 역동성을 보여주는 무역과 경제 협력에 중점을 둔다.
예를 들어, 2021년에 양국 교역은 40% 이상 성장했으며 첫 5개월 동안 65% 이상 성장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양측은 무역, 경제 및 기술 협력을 위한 러시아-인도네시아 공동 위원회 구성에 관심을 갖고 있다.
상호 유익한 경제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와 양국 간의 상업 교류 증가는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고 있다.
우리는 인도네시아와 유라시아 경제 연합 간의 자유 무역 지대를 만드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적절한 협정 초안에 대한 논의가 올해 말 이전에 개최되어 결실을 맺기를 바란다.
(러시아는) 에너지 회사를 비롯한 많은 회사가 인도네시아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국가 원자력 산업 발전에 대한 관심이 있다. 독특한 경험, 능력 및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기술을 갖고 있는 Rosatom State Corporation은 의학 및 농업, 원자력 기술의 비에너지 사용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포함한 공동 프로젝트에 기꺼이 참여할 것이다.
우리는 운송 및 물류 인프라 개발에서 비즈니스 협력의 가능성이 많다.
예를 들어, 러시아 철도는 국가의 수도를 칼리만탄 섬으로 옮기려는 인도네시아의 대규모 이니셔티브를 구현하는 데 참여할 수 있다.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크게 향상되어 있는 러시아의 수도 모스크바처럼 (신수도 이전) 야심찬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다.
물론 조코 위도도 대통령과 대화하는 동안 우리는 인적 교류, 문화, 관광 및 교육과 같은 중요한 협력 분야에 중점을 두었다. 여행자에 대한 COVID-19 제한 완화와 무비자 규정에 기여할 것이다. 우리는 모스크바와 리조트 섬 발리 간 직항편 재개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인도적 협력을 위한 또 다른 유망한 분야는 인도네시아가 세계 최대 이슬람 인구 국가라는 사실을 고려하여 지역 간 및 종교 간 대화를 확대하는 것이다. 저는 최근에 러시아 무슬림 지역 대표단이 역사상 처음으로 자카르타를 방문했다고 언급하고 싶다.
물론, 우리는 오늘날 전 세계, 모든 국가의 관심사에 대해 논의한다. 나는 광물질 비료를 포함한 식품 및 기타 농산물을 세계 시장에 공급하는 것을 언급하고 있다.
우리는 세계 식량 시장의 불균형이 일부 국가의 무책임한 거시 경제 정책, 통제되지 않은 발표 및 무담보 부채 축적의 직접적인 결과임을 여러 번 강조했다. 이는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이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그러나 서방 국가들은 (자신의) 경제 정책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정하는 대신 러시아와 벨로루시 비료 공급을 제한하고 러시아 곡물의 세계 시장 수출을 차단하고, 곡물 선박 보험을 복잡하게 만들고, 은행 지불 기반 제한해 세계 농업 생산을 더욱 혼란에 빠뜨렸다.
다시 한 번 강조하겠다. 러시아는 세계의 주요 식품 생산국이자 수출국 중 하나였다. 161개국에 농산물을 공급하고 있다. 작년에 우리는 3,300만 톤의 밀을 포함하여 4,300만 톤 이상의 곡물을 수출했다. 올해 우리는 곡물 수확량이 많아져 해외 시장에 공급을 최대 5천만 톤까지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질소, 인, 칼륨 비료 및 생산 원료에 대한 인도네시아 및 기타 우호 국가의 농업 생산자의 요구를 완전히 충족할 준비가 되어 있다. 세계 시장에서 러시아 광물질 비료의 점유율은 11%에 이르며 일부 품종에서는 20%를 초과한다. 작년에 우리는 이 제품 3,700만 톤을 해외에 출하했다.
우리는 식품, 비료, 에너지 자원 및 기타 필수 상품의 공급에 대한 모든 계약상의 의무를 성실하게 계속 이행할 계획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는 제재로 인해 중단된 공급망을 복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회담 중에 우리는 다른 긴급한 지역 및 국제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나는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조코위) 대통령에게 자세히 알렸다.
러시아와 인도네시아는 유엔과 인도네시아가 내년에 이끌 동남아국가연합(ASEAN)을 비롯한 기타 국제기구에서의 입장을 조율하고 있다. 덧붙여 Joko Widodo 대통령은 최근 BRICS+ Summit에 초청 게스트로 참석했다.
올해 인도네시아에서 개최될 G20 회의를 준비하고 주최하려는 인도네시아와 대통령의 노력을 확실히 지지한다.
끝으로 우리의 생산적인 대화에 대해 대통령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 저는 오늘 회담이 러시아와 인도네시아의 다각적인 동반자 관계를 더욱 촉진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하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