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포스트)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평화에 대한 희망을 고취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평화 회담 메시지를 전달할 계획이라고 제안했다.
30일 저녁 콤파스 신문에 따르면 Jokowi 대통령은 Zelensky 대통령에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평화 회담을 제안하고 밀 수출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달라고 전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평화적 해결의 중요성을 전했다. 푸틴 대통령에게 젤렌스키 대통령이 곧 만날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하겠다고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제안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조코위 대통령의 평화 회담 제안에 젤렌스키 대통령의 응답은 전해지지 않고 있다.
조코위 대통령은 폴란드를 경유하여 기차로 13시간을 타고 우크라이나 키예프에 도착했고 우크라이나 Maryinsky 궁전에서 Zelensky 대통령을 만났다.
1. Zelensky 대통령 메신저 역할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Jokowi 대통령의 주요 임무는 러시아와 평화회담을 중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2. 푸틴에게 평화 메시지 전달
조코위 대통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젤렌스키와 평화 회담 중재자로 일하겠다고 제안했다고 말했다.
이에 조코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방문 후 곧바로 러시아로 가서 모스크바에서 푸틴 대통령을 만날 예정이다.
그런데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제안에 젤렌스키 대통령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젤렌스키가 푸틴을 위해 조코위에게 메시지를 남겼는지 여부도 불분명하다.
3. 발리 G20 정상회의 초청
조코위 대통령은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11월 발리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 초청했다. 이에 Zelensky는 Jokowi의 초대를 수락했고 포럼에 기꺼이 참석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나 Zelensky는 참석 대상에 따라 여전히 참석 여부를 고려하고 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Zelensky 대통령은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정상회담에 우크라이나 참가는 안보 상황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앞서 조코위 대통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올해 11월 발리에서 열리는 정상회담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4. 식품 및 에너지 가격
러시아 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세계 식량 및 에너지 가격의 상승도 Jokowi와 Zelensky 사이의 토론 주제였다.
조코위 대통령은 러시아 침공 이후 치솟는 물가와 식량 및 에너지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우크라이나가 식품 수출을 재개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면서 특히 해상을 통한 우크라이나 식품 운송에 대한 보안 보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우크라이나는 인도네시아의 가장 큰 밀 공급국 중 하나였으나 러시아의 해군 봉쇄로 흑해를 통한 키예프의 곡물 수출이 중단되어 세계 식량 위기를 위협하고 있다.
또한 조코위 대통령은 또한 키예프에 대한 의료 지원 및 기반 시설에 대한 인도네시아의 참여를 전달했다.
인도네시아 Jokowi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 의장이자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기아와 빈곤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결성된 UN이 임명한 6명의 지도자 중 한 명이다.
조코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방문을 마치고 모스크바로 이동해 푸틴 대통령을 만날 예정이다. 조코위는 러시아 대통령에게 휴전 동의를 촉구할 것이라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한편, 러시아 타스 통신은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모스크바를 방문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타스 통신에 따르면 6월 30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전했다. (사회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