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PKB)와 교통사고 기금 의무분담금(SWDKLLJ) 납부 확인
-홀로그램 스티커에 RFID(무선 주파수 식별) 기능있어 미납자 쉽게 찾아
-스티커 색상은 세금 납부를 위해 매년 바꿔… 온/오프라인으로 발급
- 수마트라 반뜬지역 시범 적용 중… 자카르타는 내년 중 시행
(한인포스트) 인도네시아 경찰(Polri)은 차량 홀로그램 스티커 제도를 내무부와 공동으로 2021년 10월 18일 발표했다.
차량에 대한 새로운 규정인 홀로그램 스티커 부착은 인도네시아 교통경찰단(Korlantas)이 PT Jasa Raharja와 협력하여 내무부가 시행한다는 것이다.
경찰당국은 현재 수마트라주와 반뜬주 지역에서 시범 적용중에 있으며 자카르타 등 일부 지역은 내년부터 단계별 시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자동차와 오토바이를 포함한 모든 자동차에는 QR코드가 장착된 홀로그램 스티커(Stiker Hologram)가 부착된다. 차량에 홀로그램 스티커가 부착되지 않으면 경찰은 딱지를 발부하게 된다.
* 홀로그램 스티커 용도
자동차와 오토바이를 포함한 모든 자동차에는 자동차세(이하 PKB-Pajak Kendaraan Bermotor) 납부와 교통사고 기금 의무분담금(이하 SWDKLLJ-Sumbangan Wajib Dana Kecelakaan Lalu Lintas) 납부 증명서가 홀로그램 스티커로 부착된다.
이 홀로그램 스티커에는 18자리 QR 코드가 담겨있다. 이 홀로그램 스티커의 크기는 길이 60mm, 너비 90mm이고, 스티커에는 경찰 로고, Jasa Raharja, 차량 번호, 차량 종류, 유효 기간 및 바코드가 있다.
참고로 스티커의 색상은 세금 납부를 위해 매년 바뀐다.
홀로그램 스티커는 차량의 좌측 상단/하단 유리창 또는 우측 상단에 스티커를 부착하게 된다.
* 다른 시스템과 통합
Jasa Raharja의 기술팀은 이 홀로그램 스티커에 RFID(무선 주파수 식별) 기능이 장착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홀로그램 스티커를 사용하면 경찰은 자동차 소유자 세금 납부 또는 벌금 납부를 디지털 방식으로 쉽게 찾을 수 있게 된다.
또한 경찰은 전자발권 ETLE(Electronic Traffic Law Enforcement)를 통해 납부를 준수하지 않는 차량 소유자를 더 쉽게 잡을 수 있다.
* 홀로그램 스티커 발급 방법
온라인 또는 각 지역의 Samsat(차량등록사무소)에서 오프라인으로 납세 후 스티커를 받을 수 있다
<온라인 납부>
1) PKB 및 SWDKLLJ 지불하면 KIOSK를 통해 텍스트 또는 2D 바코드 형태의 인증 코드를 받게 된다.
2) 가까운 KIOSK로 이동하여 QR 스캐너에서 인증 코드를 스캔한다.
3) 차량 소유자의 KIOSK 스티커 표시가 나타난다.
4) 인쇄할 데이터가 적절하고 정확한지 확인하고 데이터가 정확하면 확인 클릭한다.
5) 홀로그램 스티커가 인쇄되어 가져가 부착하면 된다.
<오프라인 납부>
1) 차량 소유자는 가장 가까운 삼샛 사무실을 방문한다.
2) PKB 및 SWDKLLJ 세금을 지불한다.
3) 삼샛사무실에서 자동차세를 납부하면 홀로그램 스티커를 받는다.
* 연체하면 벌금
PKB 및 SWDKLLJ 지불 의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연체하면 벌금을 내게된다.
세금을 늦게 납부한 차량 소유자에게 부과되는 벌금은 최대 24개월이며 총 벌금은 48%이다.
한편, 납세를 1년 이상 연체한 차량 소유자는 삼샛 사무소나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없고, 삼샛 본부에서 신청해야 한다.
내무부 지역재정 개발국에 따르면 자동차세가 지역소득(PAD)에 최대 43%까지 기여한다고 말했다.
경찰청 교통국장은 “스티커 부착은 현장 경찰관이 납세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자동차를 통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