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협회 자카르타 3단계 PPKM 조치 요구

오늘 8월 9일(월)은 Jokowi 대통령이 4단계 PPKM 조치를 재 연장한 마지막 날이다.

PPKM, 긴급 PPKM, 4단계 PPKM 조치이후 코로나 19 확진자 증가율도 35,000명대에서 26,000명 대로 떨어지고 있어 3단계로 하향 조정할 계획이라고 주요 언론들은 전하고 있다.

이에 자카르타 내 주요 쇼핑몰은 재 개장을 준비하면서 방문자 백신접종증서 확인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다.

4단계 PPKM 재연장 조치이후 Jokowi 대통령과 중앙정부는 각종 사회 보조금 지원뿐만 아니라 코로나 검사와 백신 접종을 확대해 민생경제 살리기와 코로나19 방어에 나섰다.

하지만 1400명 대 사망자 증가와 자와 발리섬 이외지역에서 확진자가 계속 늘고 있어 정부당국은 하향조정 카드제시와 대안 찾기에 고민하고 있다.

이에 기업인들은 4 단계 PPKM 조치를 3단계로 내려줘서 경제의 바퀴가 계속 돌아가도록 요구하고 있다.

1. 중앙정부 사회지원 확대

Jokowi 대통령은 PPKM이 시행되는 동안 사회 지원 분배를 가속화하고 있다. Jokowi 대통령은 지난 8월 2일 지역사회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사회 지원을 계속 확대할 것을 약속했다.

사회 보조금 지원은 가족 희망 프로그램(PHK-Program Keluaga Harapan), 가족 및 마을단위 현금 지원(BST-Bantuan Sosial Tunai), 영세기업 또는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도 시행되고 있다.

7월 30일부터 영세 기업, 노점상 및 노점상을 위한 지원인 BSU가 시작되었으며 영세 기업을 위한 생산적인 banpres 프로그램도 진행되고 있다.

2. 기업가 낮은 단계 PPKM 요구

기업가들은 수도 DKI Jakarta의 PPKM 조치를 3단계로 요구하고 있다. 수도 DKI 자카르타 인도네시아 기업인 협회 (HIPP- Himpunan Pengusaha Pribumi Indonesia)의 Sarman Simanjorang 회장은 “기업인 입장에서는 4단계 PPKM이 종료되어 그동안 한 달 동안 폐쇄된 다양한 사업 부문이 운영될 수 있기를 강력히 희망하고 있다. 만일 연장되더라도 4 단계에서 3단계로 낮추어 줄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3. PPKM 낮은 단계 요청 이유

기업가들에 낮은 단계 PPKM 요구는 지난주 일일 자카르타 코로나19 확진자가 3,000명 대에서 1,600명 대로 줄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PPKM 조치를 한 단계 낮춰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인들은 정부조치에 양보하고 엄격한 보건 프로토콜을 이행하기 위해 계속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고용주는 예방 접종 프로그램 및 근로자 가족 간의 5M 사회화와 같은 COVID-19 확산 방지에 전폭적으로 지원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4. 소상공인 운명은 정부 결정

기업인 협회는 정부가 영세 기업 및 소규모 기업에게 120만 루피아씩 지원을 제공한 데 대해 감사를 표했다. 하지만 상가와 서비스·관광업 업종 점주들의 운명은 정부의 결정에 정해져 있다고 평가했다.

5. 쇼핑 몰 오픈과 백신증서

기업인 협회는 정부가 쇼핑몰 오픈을 허용한다면 쇼핑몰 방문자에게 백신 증명서 제시를 고려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는 예방접종을 확산하고 따를 수 있도록 대중의 인식을 제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수도권 주요 쇼핑몰은 개장과 동시에 방문객에 대한 백신접종 증명 확인을 위한 시스템을 완료하고 준비 절차에 들어갔다.

한편, 조코위 대통령은 4 단계 PPKM (사회 활동 제한 정책)을 8월 3일부터 9일까지 7일 동안 두 번째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4 단계 PPKM 지역은 자와 ~ 발리 섬에서 96개 시군, 자와 ~ 발리 섬 이외 21개 주에서 45개 시군에서 적용됐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