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발 입국 금지 7개국으로 늘어…신규확진과 사망자 세계1위

* 싱가포르 * 아랍에미리트 * 사우디 아라비아 * 오만 * 유럽 국가 * 홍콩 * 대만

(한인포스트) 인도네시아에서 계속 악화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새로운 확산 물결에 여러 국가에서 인도네시아 여행자에게 입국 금지를 발표하고 있다.

7월 12일 인도네시아는 40,427명 신규 확진자와 891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여 세계 최고치 1위를 기록했다.

  • 일일 신규 확진자 국가 순위(7월12일)

7월12일 신규확진 1위

  • 일일 사망자 국가 순위(7월12일)

7월12일 일일 사망자 1위

신규 확진자와 일일 사망자 수의 세계 최고치는 인도네시아의 코로나 19 감염과 방역 사태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이에 많은 국가들은 인도네시아의 Covid-19 확산 급증과 델타 코로나의 전염성으로 인도네시아 국민과 여행자의 입국을 제한했다.

다음은 인도네시아 여행자와 이민자에게 문을 닫은 7개 국가이다.인도네시아발 입국금지 6개국

* 싱가포르

싱가포르는 마침내 인도네시아에서 오는 모든 여행에 대해 조치를 취했다. 싱가포르는 2021년 7월 12일 월요일 23:59부터 인도네시아에서 21일 동안 여행자에게 입국과 경유를 허용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싱가포르 보건부 웹사이트는 “인도네시아 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싱가포르 시민/영주권자자가 아닌 외국인 입국 허가를 줄이고, 인도네시아 입국 제한 조치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싱가포르 코로나19 태스크 포스팀은 그러나 입학 승인은 여전히 고려될 수 있으며, 추가적인 보안 관리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예전에는 인도네시아 21일 동안 여행자는 출발 72시간 이내에 코로나19 PCR 음성 결과지를 제시해야 입국할 수 있었다.

* 아랍에미리트

아랍에미리트(UAE) 정부도 인도네시아와 아프가니스탄에서 코로나19가 급증함에 따라 인도네시아와 아프가니스탄 국민의 입국을 일시적으로 금지했다.

로이터 통신은 현지 WAM 통신사를 인용해 7월 11일부터 입국 금지 조치가 발효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이 금지령은 외교 공관 및 환승 항공편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UAE 정부는 민간 항공청과 국가재난관리청을 통해 지난 14일 동안 인도네시아를 방문한 적이 있는 이주민에 대해서도 입국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또한 UAE 정부는 외교 사절, 의료 응급 상황, 공무원 측근 또는 사업가 또는 과학자 측근을 제외하고 자국민의 인도네시아 및 아프가니스탄 여행을 일시적으로 금지했다.

* 사우디 아라비아

사우디 아라비아는 지난 2월부터 인도네시아에서 온 이민자의 입국을 금지했다.

지금까지 이 규칙은 살만 왕 정부에 의해 철회되지 않았다. 당시 사우디 아라비아는 더 전염성이 강한 코로나 바이러스의 새로운 변종 발견으로 인도네시아 및 기타 19개국의 국제선 비행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최근 사우디아라비아는 11개국 여행자의 입국 금지를 해제했지만 인도네시아는 블랙리스트 국가 목록에 포함되지 않았다.

* 오만

UAE와 사우디 아라비아 외에도 오만도 인도네시아 여행자에 대한 입국 금지를 발표 한 중동국가 중 하나다.

인도네시아 국민의 UAE 입국 금지는 지난 14일 동안 인도네시아에서 여행 이력이 있는 방문자는 입국이 금지된다. 걸프 뉴스는 인도네시아 국민의 입국 금지는 지난 7월 9일부터 발효되었다고 보도했다.

* 유럽 국가

유럽 국가, 특히 솅겐 비자(visa Schengen)를 소지해야 하는 국가는 코로나 감염 위험이 높은 인도네시아에서 온 방문자의 입국을 금지하고 있다.

입국 금지는 인도네시아 국민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에서 여행한 이력이 있는 여행자이며, 솅겐(Schengen) 국가를 방문하고자 하는 모든 외국인에게 적용된다.

네덜란드도 인도네시아에서 온 이민자에 대해 입국 금지를 적용하는 국가다.

솅겐 비자를 소지해야 하는 국가 중 하나인 네덜란드 정부는 “인도네시아에 거주하고 네덜란드 단기 체류 비자를 신청하려는 경우 EU 여행 금지 대상에서 제외되지 않는 한 네덜란드에 입국할 수 없다”고 말했다.

솅겐 비자 국가는 포르투갈,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 벨기에, 네덜란드, 독일, 오스트리아,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 헝가리, 슬로베니아, 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리히텐슈타인, 룩셈부르크, 그리스, 아이슬란드 및 몰타 등 유럽 26개국이 포함된다.

한편, 입국 허가는 해당 국가에서 거주 허가 카드를 소지한 사람에게만 유효하다. 솅겐 국가에서 거주 허가를 받은 인도네시아 이민자는 도착 후 14일 동안 격리해야 한다.

* 홍콩

홍콩 정부는 지난 6월 말부터 인도네시아에서 오는 모든 비행기 승객의 입국을 금지하기 시작했다.

2021년 6월 23일 홍콩 정부는 2021년 6월 25일부터 인도네시아를 카테고리 A1(고위험) 국가로 규정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홍콩은 인도네시아 외에도 필리핀, 인도, 네팔, 파키스탄에서 출발하는 모든 항공편 승객에게 동일한 정책을 적용하고 있다.

홍콩은 가사도우미 이주 노동자들에게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하지 않으면 일할 수 없다고 요구했다.

*대만

대만(TAIWAN)은 지난 2020년 12월부터 인도네시아 국민에 대한 입국 금지와 취업 금지를 시행하고 있다.

한편, 대한민국 출입국 당국은 인도네시아발 내외국인 입국자에게 PCR 음성 결과지를 요구하고 있으나, 입국 확진자가 늘어남에 따라 PCR 검사소를 지정했다.

또한 재외국민 입국 백신접종 완료자에게 자가 격리를 면제하고 있으나 인도네시아발 여행자는 일시적으로 제외됐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