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주말 봉쇄하라” 자카르타 주정부 “중앙정부 소관”

정당 “금요일 오후 8시부터 월요일 오전 05시까지 2박 3일 동안 이동 금지”

(한인포스트) 인도네시아 COVID-19 확진자가 6월 23일 15,000명 기록을 갈아치우면서 주말 봉쇄론(lockdown akhir pekan)이 정가에서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다.

인도네시아 하원 부의장인 Sufmi Dasco Ahmad는 정부가 주말과 공휴일에 대규모 사회 제한 (PSBB) 또는 반 봉쇄를 시행 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반 봉쇄(semi lockdown)가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스코 부의장은 “나는 정부에 제안한다. 왜냐하면 토요일과 일요일은 사무실이 열리지 않기 때문에 대규모 사회 제한 PSBB를 하거나 Semi Lockdown을 하라”고 22일 주장했다.

Dasco 의장은 Semi Lockdown으로 사람들이 집에 머물게 될 것이고, 매우 중요한 목적을 가진 사람을 제외하고는 주말과 공휴일에 이동하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Gerindra 당원들도 Covid-19 확진자 급증이 향후 2주 동안 매우 높을 것이라고 예측했음을 상기시켰다.

Dasco 국회 부의장은 PPKM mikro와 Semi Lockdown에 대한 효과를 보장 할 수 없었음을 인정하면서, “두 규정을 결합하면 DKI Jakarta에서 확산 속도를 줄일 수 있다. 효과성 문제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나 할 수만 있으면 두 가지를 결합해서 조치를 취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주말봉쇄 제안PAN 정당도 봉쇄 또는 PSBB 대신에 PPKM Mikro를 선택한 Jokowi 대통령의 결정이 후회하게 될 것이라며, 주말 봉쇄(lockdown akhir pekan)를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PAN은 “정부가 COVID-19의 급증을 억제 할 수 있는 주말 봉쇄를 시행해야한다. PPKM 규정은 현재와 비슷할 것이며 지역 사회 움직임과 상호 작용을 줄일 수 없을 것”이라고 Saleh 의원이 24일 주장했다.

Saleh 의원이 주장하는 주말 봉쇄는 금요일 밤부터 월요일 아침까지 이동을 금지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PPKM은 봉쇄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전체를 봉쇄할 수 없다면 주말 봉쇄로 시작할 수 있다. 사람들은 금요일 오후 8시부터 월요일 오전 05시까지 2박 3일 동안 집을 떠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사람들이 쇼핑이나 친척 방문은 통상 주말에 많이 이동하고 있는 클러스터 중 하나인 가족 간 집단 감염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Saleh 의원은 주말 봉쇄가 경제 활동을 멈추게 하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는 주말 폐쇄로 인해 정부 지원을 받는 주민들을 데이터 할 수 있고, 경제 활동은 중단되지 않는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주 5일 동안 경제는 평소와 같이 계속 운영되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주말 봉쇄 제안에 대해 자카르타 주정부는 중앙정부 소관이라고 잘라 말했다.

Ahmad Riza Patria 부지사는 “자카르타에서 취하는 정책은 중앙 정부의 결정을 따른다. 우리 정책은 중앙 정부가 경제 조정 장관을 통해 취한 정책을 따를 뿐”이라고 화살을 정부 쪽으로 돌렸다.

Riza 부지사는 DKI 자카르타 지방 정부는 중앙 정부 정책의 실행자이기 때문에 지방 정부로서 자체 정책을 만들 수 없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COVID-19 확진자는 일주일 연속 하루 1만 명이 넘어섰고, 급기야 6월 24일에는 15,308명으로 최고치를 갈아 치웠다. 이에 역학자들은 적어도 7월 말 또는 8월까지 최고점을 기록할 것이라며 경고하고 나섰다. <사회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