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gal 시정부는 5월 22일부로 대규모사회통제(PSBB)를 종료했다. 인도네시아 Red Zone 및 PSBB를 시행하고 있는 지역 중 최초로 ‘Green Zone’으로 변경됐다.
Tegal시의 이번 조치는 신규 확진자가 없고, 마지막 환자가 치료되었다고 발표함과 동시에 취해졌다.
Tegal시는 약 두 달 간 PSBB를 거치면서, 지역봉쇄(local lockdown), 유료 도로 폐쇄, 차량 접근 금지 등과 같은 강력한 Covid-19 프로토콜을 시행했다.
Tegal 시정부는 PSBB 시행 전인 3월 23일부터 3월 29일까지 시내를 오가는 일부 도로를 통제하며 바이러스 유입을 막는 노력을 진행했다. 이는 시민들의 큰 반발에 부딪혔으나 시정부는 지속적으로 통제하며 진행해왔다.
중부 자바주에서 최초로 진행된 Tegal시의 PSBB 시행 발표는 중부 자바 주의 Ganjar Pranowo 주지사를 비롯해 여러 정당으로부터 항의를 받기도 했다.
Tegal시는 3월 말 아랍에미리트(UAE)에서 귀국한 주민이 Covid-19 확진자로 확인되면서 지역봉쇄(local lockdown) 조치를 내렸다. 동시에 자카르타에서 많은 시민들이 귀향하면서 Tegal 시는 Red Zone으로 변했다. 이에 Tegal 시정부는 MBC 콘크리트로 진입로를 폐쇄하기에 이르렀고, 이러한 지역봉쇄 정책은 많은 시민들의 경제적 불안감을 가중시킨다는 여론으로 찬반 양론이 크게 부딪쳤다.
Tegal시는 중앙정부에 PSBB 신청을 요청한 후, 최종 결정을 기다리는 한편 사회보장망을 통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 프로그램은 빈곤층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중앙정부의 승인을 받은 Tegal 시는 2020년 4월 23일부터 5월 23일까지 두 번에 걸쳐 PSBB를 실시했다.
5월 12일, Tegal 시정부는 Covid-19의 신규 확진 사례가 없다고 발표했고, 시민들은 5월 15일부터 업무 활동을 재계할 수 있게 됐다.
한편, Tegal시는 PSBB 해제를 축하하는 불꽃 축제를 계획했으나 22일 당일 취소했다.<한인포스트 Covid-19 특별취재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