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무부 인구관리청과 협력해 칩에 개인신상 정보까지
2020년부터는 주차요금 통행료 편의점 쇼핑몰 결제까지
인도네시아 운전면허증이 스마트형 카드로 변신했다. 운전자 개인정보와 선불카드 전자화폐 기능까지 갖추게 된다.
지난 9월 22일 경찰청 교통국은 전국에서 스마트 운전면허증(SIM) 카드를 도입한다고 공식 발표했다.이날 교통국은 스마트 SIM 카드 도입 발표는 제64주년 교통경찰의 날(Hari Lalu Lintas Bhayangkara) 기념 행사에서 “스마트 SIM 카드 발급은 국민에게 새롭게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밝혔다.
스마트 운전면허증(SIM)은 내무부 인구관리청과 협력해 칩을 넣어서 자동 처리된다. Chip에는 SIM의 소유자의 신상정보에 있고 선불카드 (kartu debet)로 사용될 수 있다.
√스마트 SIM 카드 기능
*스마트 SIM 카드는 소유자의 신상정보를 기록하고 확인할 수 있다.
* 스마트 SIM 카드 소유자가 교통규칙을 위반하면 교통규칙을 위반 사항을 경찰본부 교통국에 자동 신고된다.
*스마트 SIM 카드 소유자가 교통 사고를 당하면 사고 발생이 기록된다.
*경찰은 스마트 SIM 카드 소유자 운전 사고기록 점검으로 운전자 스마트 SIM를 지속적인 소지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 중앙은행에서 허가가 나오는 2020년 상반기부터는 스마트 SIM 카드로 200만 루피아를 충전할 수 있고 주차요금과 톨 통행료 지불, 또한 편의점 쇼핑몰 백화점에서 결제할 수 있다.
*스마트 SIM 카드 소유자는 교통관련 안전을 위한 훈련이나 교육, 또는 건강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스마트 SIM 카드 발행 조건
스마트 SIM 카드를 발급받으려면 17세이상 주민등록증 (KTP)를 갖고 있어야 한다. 외국인은 거주서 KITAS, 건강검진 확인증, 교통규칙 이론 합격과 운전 테스트 합격을 해야 한다.
또는 공공차량, 택시, 버스 등 운전면허증 소유자는 심리테스트도 합격해야 한다. 신청시 주민등록증 (KTP) 원본과 사본을 가져가야 한다.
√스마트 SIM카드 발급순서
1) 신청서에 개인 신상 정보 기록.
2) 신청서, 주민등록증 (KTP)사본, 건강테스트 서류 등 각종 서류를 1번 창구에 접수
3) BRI 은행에 납부한 스마트 SIM 발급 영수증을 2번 창구(Loket 2)에 제출
4) 3번 창구(Loket 3)에 앉아 대기
5) 4번 창구(Loket 4)에서 사진 촬영
6) 5번 창구(Loket 5)에서 교통 규칙 시험
7) 6번 창구(Loket 6)에서 운전시험
8) 7번 창구(Loket 7)에서 스마트 SIM 카드 발급
√스마트 SIM 카드 종류별 발급 비용 및 연장 비용
*SIM A 12만 루피아 (연장비용 8만 루피아)
*SIM A Umum 12만 루피아 (연장비용 8만 루피아)
*SIM B1 12만 루피아 (연장비용 8만 루피아)
*SIM B1 Umum 12만 루피아 (연장비용 8만 루피아)
*SIM B2 12만 루피아 (연장비용 8만 루피아)
*SIM B2 Umum 12만 루피아 (연장비용 8만 루피아)
*SIM C 10만 루피아 (연장비용 75000 루피아)
* 기존 SIM 카드는 바꿀 필요없어
스마트 SIM 카드가 아닌 일반 SIM 카드를 갖고 있는 운전자는 일부러 스마트 SIM 카드로 바꿀 필요는 없다. 하지만 연장하려면 스마트 SIM 카드로 바꾸어야 한다고 Kompas.com이 경찰본부 교통국 Refdi Andri국장의 말을 인용 보도했다.
* 향후 2021년부터 STNK도 스마트 카드로
인도네시아 교통경찰청(Korlantas)은 차량번호등록증(STNK)를 종이에서 카드로 변경할 계획이다. 전자 화폐 거래 기능까지 갖춘 새로운 스마트 STNK 카트는 오는 2021년에 발행될 것으로 보인다. <기사 한인포스트 사회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