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 기업인들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코참이 도울 것

존경하는 한인 동포 및 기업인 여러분!
2019년 기해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 해 여러분의 가정과 일터에 희망차고 풍요로운 기운이 가득하시길 진심으로 기원 합니다.

지난 2018년은 그 어느 해보다 대한민국 안팎으로 다사다난(多事多難)했던 것 같습니다. 인도네시아 내에서는 대선을 앞둔 정치적 변동 가능성에 대한 혼란, 미연준 기준 금리 인상 등으로 인한 루피아 불안정, 그리고 장기적인 경기 침체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그 자리를 지키며 본분을 다하신 우리 한인 기업인들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2019년도 경제성장률을 5.3%로 전망하고 있으며, 사업하기 좋은 국가 순위는 40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18년에 이어 2019년에도 8%대 최저임금 인상으로 제조산업을 비롯한 우리 기업인의 부담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19년 미연준 기준금리 인상 및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정책에 따른 영향, 그리고 중국 경제 성장 둔화에 따른 변수로 우리 기업인들은 여전히 도전적인 상황에 직면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4차 산업과 관련해 전자상거래, 공유 경제, 자동화, 인공지능 등이 동남아시아 최대 규모의 디지털 경제 가치를 지닌 인도네시아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선 인터넷이 생활화된 군도에서 스타트업을 시작하기 유리한 환경을 보유하고 있어, 스마트폰을 통한 전자지갑 및 온라인 화폐 결제 서비스 또한 급속히 확장되고 있습니다.

한편, 투자환경 개선을 통한 투자 촉진을 도모하려는 인도네시아 정부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인프라 분야의 지출을 확대하고 투자유치를 위한 제 16차 경제정책 패키지가 발표되었으며, RCEP을 비롯한 자유무역협정 체결 협상도 진전이 보이고 있습니다.

격변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경제 환경 속에서 올 한해도 우리 한인 기업인들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코참이 돕겠습니다. 그간 코참은 내부 혁신과 외국 상공회의소와의 협업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인도네시아 정부의 정책 파트너로 국제적 네트워킹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인도네시아 정부 및 기관 단체장들과 경제현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하며 각종 설명회를 통해 정보 공유에 힘쓰는 등 한인 기업에 보다 더 나은 지원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코참은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역량 있는 해외 경제 단체를 지향하며, 한층 더 발전된 모습으로 한인기업뿐 아니라 동포 여러분 모두에게 힘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한인 동포 및 기업인 여러분! 2019년 새해에도 코참의 꾸준한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성원을 당부 드리며, 한인 기업인 및 동포 여러분의 사업장과 가정에 건승을 기원합니다.
Go Global, KOCHAM Together!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