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대사 손잡고 공동회견 “판문점 선언에 맞추어 아시안게임 남북한 공동참여” 인도네시아 최초 남북한 대사 합동 기자회견
조코위 대통령은 지난 4월 30일(월) 오후 2시 자카르타에 있는 대통령궁에서 김창범 주 인도네시아 한국대사와 안광일 주인도네시아 북한 대사를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조코위 대통령과 간담회를 마친 김창범 대사와 안광일 대사는 한인포스트와 특별인터뷰에서 “오늘 남북한 대사는 남북정상회담 성공적 개최와 판문점 선언 내용을 조코위 대통령에게 말씀드렸다”면서 “특히 판문점선언 의미에 맞추어 올 8월 아시안 게임에 남북한이 공동참여한다”고 밝혔다.
한인포스트는 이날 대통령궁에서 남북한 대사 첫 공동 인터뷰를 특별 취재했다. <취재. 조용준 정선>
김창범 주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 “대통령께 남북한 정상회담과 판문점 선언 상세한 내용 전달…아시안 게임에 남북한이 공동 참여 방안도 설명”
“조코위 대통령께서 역사적인 남북한 정상회담 성공결과에 대해서 저희에게 설명을 요청했습니다. 이에 저와 안광일 북한 대사는 남북한 정상회담에 대해 상세한 내용을 전달했습니다. 특히 판문점 선언을 중심으로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있을 양국간 후속 회담에 관한 내용도 설명드렸습니다. 특히 아시안 게임에 남북한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방안도 설명드렸습니다. 이에 조코위 대통령께서 각별한 관심을 보여 주었고, 각종 지원을 해 주시겠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앞으로 아시안 게임 문제를 갖고 저희 남북이 같이 협의해서 준비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안광일 북한대사 “북남 정상이 발표하신 판문점 선언에 맞추어 아시안 경기 대회에 북남 조선팀이 합동으로 입장할 것”
“조코위 대통령께서 북남 조선 대사를 초청해 주시고 북남 정상회담의 성과를 칭찬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열릴 2018년 아시안 경기대회에서도 우리 북남 정상이 발표하신 판문점 선언에 맞추어 아시안 경기 대회에 북남 조선팀이 합동으로 입장하게 됩니다.이 문제와 관련해서 인도네시아 정부에 설명드렸습니다. 이에 인도네시아 정부는 이번 아시아 경기 대회가 북남조선 평화와 아시아 평화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이와 관련 여러 가지 문제들이 거론되었습니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