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인도네시아 소금 부족 420만톤

소금 수입 규정, 산업용 소금에 우선적으로 완화

국내 여러 시장분야의 소비자소금재고가 바닥을 들어내고 있는 가운데 지난 며칠간 생활용품가격을 뛰어 오르게 했다고 안따라 뉴스가 7월 27일 보도했다. 자카르타의 경우 화요일 자카르타 중앙시장에서 작은 소금 한 팩의 가격은 Rp.2,000 에서 Rp.5,000으로 올랐다. “지난달 더 큰 사이즈의 소금이 Rp.30.000 였는데 지금은 Rp.50,000 가 되었다”고 인근 상인이 말했다.

소금값 인상과 소금 재고 부족은 자카르타뿐 아니라 거의 모든 지방에서 보여지고 있는 양상으로, 한 국회의원은 정부에 국내 소금파동의 해결방안을 강력히 요구했다. “정부는 소금파동의 원인을 위한 적절한 조사에 착수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가진 경솔함과 무능함이며 지금이야말로 우리가 가진 능력을 최대로 발휘해야 한다”고 시띠 무크로마 의원이 말했다. 무크로마는 의원은 이어 “인도네시아는 절대 소금 부족국가가 될 수가 없다.

하지만 현재 소금파동이 벌어졌고, 생활용품가격 역시 평소 가격대의 물건들을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만일 적극적인 소금탐사활동과 개발이 이루어진다면 지금과 같은 위기는 벌어지지 않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인도네시아 소금소비산업연합 (AIPGI)의 쭈쭈 수따라 사무총장은 인도네시아의 소금 부족은 2017년 420만톤에 달한다고 최근 반둥에서 열린 회의를 통해 말했다. 그는 이어서 “하지만 인도네시아 소금제조업은 지난해 라니냐 기후현상으로 인해 최적의 수확을 거두는 데에 실패했다. 그래서 2016년 생산고인 144,000톤으로는 2017년 소금 부족분을 채울 수 없다. 국내 소금 재고량은 122,671톤이다”라고 말하며 인도네시아 소금파동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소금수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특히 산업소금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소금 수입은 하지만 소비자 시장으로 흘러 들어갈 수 있는 우려가 항상 있어왔고 이것이 국내 소금 생산업자들에게 어려움을 주고 있다.

따라서 소금 수입업자들은 해양수산부로부터의 추천서를 소지해야만 무역부로부터 수입허가를 받을 수 있었다. 이는 어민 및 양식업자와 소금생산업자의 보호와 권리를 위한 법 제 7조에 따라, 해양수산부가 발급하는 추천서로서 산업용 소금과 소비자용 소금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 유숩칼라 부통령은7월 14일 다르민 나수티온 경제부장관, 엥가르티아스토 루키타 무역부장관, 아이르랑가 하르타르토 산업부 장관 그리고 수시 푸드지아으투티 해양수산부장관과 함께 산업소금에 관한 문제에 대해 토론했다.

회담의 결과 중 하나는 무역부는 더 이상 해양수산부의 추천서가 필요 없다고 지적하며, 현재 인도네시아가 마주하고 있는 소금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써 허가서를 까다로운 절차 없이 지급 할 수 있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해양수산부 장관은 장관법을 발효하여 소금 수입을 위한 추천서는 불필요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해양수산부는 법규를 발효하여 소금 수입이 추천서를 요하지 않도록 할 것이다”라고 뿌디아스투티 해양수산부장관이 템포지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장관은 이어서 해양수산부는 무역부와 다양한 제반 문제에 대해 논의할 것이며, 소금 수입을 위한 조화로운 시스템만이 수입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규제는 소금부족과 소금 값 인상을 정상화 시키기 위해 한시적으로 운용될 것이다. 한편, 루키타 무역부 장관은 제약업체, 클로르 알칼리업체(CAP) 및 제지업체 등 산업용 소금을 수입하는 26개의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동하는 업체들에게 허가서를 발급한바 있다.

인도네시아의 연간 산업용 소금은 230만 톤에 달한다. 인도네시아는 하지만 국내 소금 생산이 여의치 않아 이러한 수요를 아직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베리 앙그리오노 무역부 수입국장은 클로르 알카리(CAP) 산업에 따른 산업용 소금은 올해 220만톤이다.

이에 따라 CAP산업은 이번 규정에 의해 산업소금 수입을 위한 첫 번째 허가서를 받게 된다. 무역부는 CAP업체들에게 첫 수입허가서를 발급할 예정이다. 식품과 다른 산업에 대해서는 절차가 진행 중이다. 국영소금공장의 자료에 따르면 PT. Gram은 국내 소금수요가 연간 404만 톤이며 이는 소비자 소금 103만 톤과 산업소금 274만 톤을 합산한 것이다.

수입된 산업 소금 중 214만 톤은 화학산업용이며, 1천 톤은 제약업체 그리고 4만 톤은 석유 채광업에 사용됐다.
<경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