헉! 인도네시아 5개 스마트 폰 중 하나가 불법

인터넷서비스업체협회, 1억3천만 명 휴대 전화사용

산업부와 미국 반도체 생산업체 Qualcomm의 연구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서 판매되는 스마트 폰이 5개 중 1개가 불법으로, 정부가 휴대폰 기기에 대한 세수가 감소하고 소비자를 보안 위반에 노출시키는 결과를 낳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JakartaPost가 보도했다.

이 연구는 Qualcomm의 데이터베이스 숫자를 인도네시아에서 유통되는 스마폰용 International Mobile Equipment Identity(이하 IMEI) 코드 15자리와 비교한 결과, 20%의 기기가 옛날 기기의 IMEI 코드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정부는 모든 스마트 폰에 고유 코드를 필요로 한다며 해외에서 휴대폰을 구매하는 경우 부가가치세 10%와 수입세 7.5%를 부과하고 있다.

산업부의 I Gusti Putu Suryawiryawan 기술장비국장은 중복된 IMEI가 사이버 범죄에 쉽게 이용될 수 있다고 전했다.

Putu는 최근 인터뷰에서 “이번 연구는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우리의 노력 중 일부”라며 IMEI 복제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정부는 꾸준히 연구를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인도네시아는 스마트폰 사용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인도네시아 인터넷서비스 제공업체 협회(이하 APJII)는 1억 3천만 명 이상이 그들의 휴대 전화로 인터넷 콘텐츠를 접하고 있으며 이는 2014년 8천 8백만 명에서 증가한 수치라고 발표했다.

정부는 스마트폰 업체가 현지에서 기기의 일부 부품을 생산하거나 인도네시아에서 연구하도록 요구하는 모습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기사. 한인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