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 비판 일축하며 MBG 프로그램 지속 의지 천명
“수혜자 6천만 명 돌파, 국가 예산(APBN) 적자폭 GDP 3% 이내 관리”
프라보워 수비안토 대통령이 논란의 중심에 선 ‘무상급식 프로그램(MBG)’에 대해 “국고 낭비가 아닌 정부 예산 효율화의 결과물”이라고 강력히 반박하며 정책 지속 의지를 재확인했다.
지난 13일 1,179개 영양 공급 서비스 센터(SPPG) 합동 개소식 및 기공식에 참석한 프라보워 대통령은 MBG 프로그램을 둘러싼 예산 오용 우려와 비판 여론에 대해 정면 돌파를 선언했다.
이날 프라보워 대통령은 “나를 폄훼하고 예산을 낭비한다고 공격하는 거대한 캠페인에 직면해 있다”고 운을 뗀 뒤, “하지만 이 재원은 낭비가 아닌 철저한 절약과 효율화 조치를 통해 마련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만약 우리가 예산을 절감하지 않았다면, 그 돈은 부패로 사라지거나 일부 개인에 의해 탕진되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MBG 프로그램이 오히려 부패 척결의 수단임을 역설했다.
대통령은 정부 내 만연했던 예산 소진 문화, 예산 부풀리기, 비생산적인 활동 관행을 지적하며, 호텔 회의 금지와 같은 고강도 효율화 조치를 통해 재원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러한 대규모 지출에도 불구하고 국가 예산(APBN) 적자 규모가 정부가 설정한 국내총생산(GDP) 대비 3% 한도 내에서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가영양청(BNG) 보고에 따르면, 현재 MBG 프로그램의 수혜자는 6,020만 명을 넘어섰다. 프라보워 대통령은 이에 대해 “매일 남아프리카공화국 전체 인구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것과 맞먹는 규모이며, 싱가포르 인구의 10배, 말레이시아의 2배에 달하는 수치”라며 프로그램의 광범위한 영향력을 과시했다. 현재 인도네시아 전역에는 약 2만 3,000개의 SPPG가 운영 중이다.
그러나 MBG 프로그램은 낮은 예산 집행률, 기금 운용의 불투명성,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 집단 식중독 사건 등으로 인해 거센 비판을 받아왔다. 이에 대해 프라보워 대통령은 “대규모 정책 실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진통”이라며 비판 세력을 향해 “원한과 시기심을 가진 이들의 조롱에 흔들리지 않겠다”고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발육부진은 빈곤의 일부이며, 이 프로그램은 인도네시아 아동들의 지능 발달과 빈곤 해결을 위한 필수적인 정책”이라고 정의했다. 또한 “우리의 목표가 올바르고 선하다고 확신한다”며, 도전 앞에서 포기하지 않는 국가적 용기를 주문했다.
프라보워 대통령은 취임 후에도 여전히 예산 누수와 낭비가 발견되고 있음을 인정하며 관료 사회 개혁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다. 그는 “관료 체제를 바로잡고 국가의 부와 자산을 지키는 일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하며 연설을 마쳤다. (Tya Pramadania 기자/ 편집부 종합)
이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속보] 티웨이항공, 4월 29일부터 ‘인천~자카르타’ 하늘 길 주 5회 연다](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1/티웨이항공-A330-300-항공기-180x135.jpg)























![[연예] 엑소, 2026년 월드 투어 ‘엑소리즌’ 대장정 돌입… 6월 자카르타 입성](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2/월드-투어-콘서트-‘EXO-PLANET-6-–-EXhOrizon엑소-플래닛-6-엑소리즌-180x135.jpg)


























카톡아이디 haninpost
![[올림픽 영상] ‘8년 만에 금메달’ 여자 쇼트트랙 “1등만 생각하며 달렸다”](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2/2026-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동계올림픽-쇼트트랙-여자-3000m-계주-결승에서-금메달을-따낸-한국-선수들이-시상대에-오르고-있다.-오른쪽부터-최민정-김길리-이소연-노도희-심석희.-2026.2.19.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