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콘텐츠는 구독자 전용입니다.
국가연구혁신청(BRIN)은 2024년 한 해 동안 동식물 및 미생물을 포함한 98개의 새로운 분류군을 발견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발표했다.
이 중 43종은 새로운 종으로, 동물 26종, 식물 11종, 미생물 6종이 포함된다. 더불어, 1개의 새로운 아종, 1개의 새로운 변종, 그리고 53개의 새로운 기록도 보고되었다.
12일 BRIN 보도자료에 따르면 생물 진화 연구 센터장은 발견된 분류군의 대다수(약 62%)가 특정 지역에서만 발견되는 고유종을 포함하며, 인도네시아 고유 표본이라고 밝혔다. 이는 인도네시아의 생물 다양성이 얼마나 풍부한지를 다시 한번 입증하는 결과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식물 그룹에서 50개의 분류군(새로운 종 11개, 새로운 아종 1개, 새로운 변종 1개, 새로운 기록 37개)이 발견되었으며, 동물 그룹에서는 39개의 새로운 분류군(새로운 종 26개, 새로운 기록 13개)이 기록되었다. 미생물 그룹에서는 9개의 새로운 분류군(새로운 종 6개, 새로운 기록 3개)이 발견되었다.
이번 발견은 특히 희귀종 및 생태계 보호 전략 수립에 있어 보존 노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아리프 센터장은 “새로운 데이터를 통해 서식지 복원, 멸종 위기종 개체 수 증가, 현지 외 탐사 및 보존과 같은 보존 조치를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설명하며, “생물 다양성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는 생태계 균형 유지와 환경 지속 가능성 지원에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성과는 BRIN과 다양한 연구 기관, 국내외 과학자 간의 긴밀한 협력의 결과이다.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에 발표되어 세계에서 가장 큰 생물 다양성 부국 중 하나로서 인도네시아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했다. 이는 또한 미래 세대의 복지를 위한 지속 가능한 생물 자원 관리의 중요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BRIN 생명 및 환경 연구 조직 책임자 안데스 하무라비 로작(Andes Hamuraby Rozak)은 “생물 다양성 공개 및 활용은 BRIN 업무 계획의 주요 초점”이라고 밝히며, 현재 보존된 생물 프로그램 하우스 계획과 육상 생물 다양성 탐사 협력 플랫폼이라는 두 가지 주요 프로그램을 통해 생물 다양성 공개에 더욱 기여하고 지속 가능한 활용을 촉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Rizal Akbar Fauzi 정치 경제기자)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