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와 남부지역 거대 지진 발생 가능 지역… 최고 8.7규모
ITS 수라바야 대학 지질학 전문가는 동부 자와 투반을 뒤흔든 규모 6.5의 지진이 드문 사례었다고 말했다.
23일 콤파스에 따르면 ITS 수라바야 대학 지질학 교수는 Tuban 지진이 자와섬 활성 단층으로 인해 발생했다고 밝혔다. 특히 진앙지 깊이가 10km에 불과해 흔들림이 널리 퍼졌다.
그는 “활성 단층이고 깊이는 매우 얕으며 이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 지진이다. 지진은 종종 약 300km 깊이에서 발생한다”라며, “더 작은 여진이 여러 차례 발생했고 얼마나 지속될지는 알 수 없다. 투반 지진은 수평으로 발생했기 때문에 쓰나미가 발생할 가능성은 없었다. 그러나 여진이 오래 지속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지진은 사전에 예측하거나 피할 수 없는 자연재해다.
국립지진연구센터(pusat Studi Gempa Nasional – PuSGeN)는 지난 2017년 인도네시아에서 지진 발생 가능성이 있는 활성 단층 295개를 공개했다.(merilis sebanyak 295 sesar aktif di Indonesia yang berpotensi gempa)
이번 지진으로 지방자치 정부와 건물, 그리고 가정은 지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ITS 수라바야 대학 지질학 교수는 “지금까지 발생한 지진으로 건물과 기반 시설을 만드는 데 벤치마크로 활용되어야 한다. 또한 주민은 지진에 취약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재난 대비에 교육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자와 남부지역 거대 지진 발생 지역… 최고 8.7규모
알려진 바와 같이, 자와 남부 지역뿐만 아니라 서부 자와, 중부 동부 자와 전역에 대규모 지진 또는 거대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충격 자체의 강도는 규모(M) 8.7로 추정된다.
지난 2023년 10월 3일 디틱닷컴에 따르면 기상청 BMKG 지구물리 관측소는 거대 추력 지진은 자와 남부 지역 에너지에서 발생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도에 표시된 인도네시아의 잠재적 지진 발생원에 대해 국립 지진 연구 센터(Pusat Studi Gempa Nasional)에서 수행한 연구 결과다.
기상청 BMKG 관측정보 조정관은 “남부 자와에 저장된 에너지 잠재력은 최대 M 8.7의 지진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 지도화되고 계산되었다. 그러나 이는 연구와 연구의 결과다. 언제 일어날지, 에너지 방출이 어떤 형태인지는 예측할 수 없다”고 말했다. (사회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