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기후지질청(이하 기상청 BMKG)은 올해 4월부터 인도네시아 건기가 시작될 것으로 예측했다.
BMKG 책임자인 Dwikorita Karnawati청장은 4월부터 활발한 동풍이나 호주 몬순 영향으로 건기가 시작된다고 말했다.
3월 15일 Dwikorita 기상청장은 온라인 기자 회견에서 “2024년 4월부터 호주 몬순이 활성화되면서 건기가 시작될 것으로 예측한다”며, “건기의 시작이 동부누사탱가라 (NTT), 서부누사탱가라 (NTB), 발리, 자와 지역에서 시작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다른 지역에서는 5월부터 건기가 발생한다고 했다.
그러다가 올해 8월에는 인도네시아 거의 모든 지역에서 건기가 발생한다는 것.
세부적으로는 인도네시아 전체 699개 계절 지역( 이하 ZOM-zona musim-)로 구분하고 그 가운데 13%에 해당하는 90개 ZOM지역이 4월부터 건기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4월 건기 90개 ZOM에 포함된 지역에는 발리, 서부 누사탱가라 (NTB), 동부 누사탱가라 (NTT), 반뜬 북부 해안, 자카르타 일부, 서부 자와 (자와 북부 해안), 동부 자와 해안 일부가 포함된다.
올해 5월에는 전체 지역의 19%에 해당하는 133개의 계절 지역ZOM이 건기에 접어들게 된다.
5월 건기에 진입하는 지역은 자카르타 일부지역, 서부 자바, 중부 자바, DIY, 동부 자바, 말루쿠, 파푸아 및 남파푸아 일부가 포함된다고 기상청장은 말했다.
6월에는 전체 지역의 24%에 해당하는 167개 지역이 건기에 접어들게 된다.
이 지역은 수마트라 섬 대부분, 반뜬, 서부 자와 대부분, 서부 칼리만탄 일부, 동부 칼리만탄 일부, 남부 술라웨시 일부, 남동 술라웨시 일부, 말루쿠 일부 지역을 포함한다. 나머지 113개 ZOM지역 16%는 우기와 건기가 중복되는 지역이다. (사회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