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참가 거부 여론에 주지사 정당 단체 동참

이스라엘 참가 U-20 축구 개최 거부운동 2023.3

인도네시아 U-20 월드컵 개최국 지위 박탈은 이스라엘 참가 거부를 사회단체뿐 아니라 정치인과 지자체가 결정적 요인이 됐다.

이스라엘 출전 결정으로 주지사와 정당, 대중 조직에 이르기까지 인도네시아의 여러 단체에서 반대 시위가 일었다.

I Wayan Koster 발리 주지사와 Ganjar Pranowo 중부 자와 주지사는 2023년 U-20 월드컵에 이스라엘이 참가하는 것을 공개적으로 반대했고 가장 주목을 받았다.

정당과 단체로는 인도네시아투쟁민주당(PDI P), 통합개발당(PPP), 번영정의당(PKS) 등 여러 정당도 이스라엘 대표팀의 2023 U-20 대회 참가를 거부했다.

대중조직으로는 이슬람수호전선(FPI), 솔로라야동맹, 의료응급구조위원회(MER-C), KNPI, 악사 워킹그룹, 인도네시아 이슬람세계연대위원회(KISDI) 등이다.

2023년 3월 중순경 발리 주지사 Wayan Koster는 2023 U20 월드컵 경기에서 이스라엘 팀이 발리에서 경기하는 것을 거부하는 서한을 보냈다고 콤파스는 보도했다.

발리 주지사의 이스라엘 거부 서신은 WhatsApp에서 공유되었다.

서신의 내용은 “이스라엘 대표 팀의 참여와 관련하여 우리는 팔레스타인에 대한 이스라엘의 정책이 인도네시아 정부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관점을 전달한다. 인도네시아 정부와 이스라엘 정부 간의 외교 관계뿐만 아니라 정치적인 문제”라고 말했다.

또한 “우리는 장관이 이스라엘 팀이 발리 지방에서 경쟁하는 것을 반대하는 정책을 채택할 것을 요청한다. 우리 발리 지방 정부는 이스라엘 대표 팀의 참가를 거부함을 선언한다. 이스라엘이 발리 주에서 경쟁하는 것은 인도네시아 정부와 세계 다른 국가, 특히 이스라엘과 관련된 정부 간의 외교 관계를 존중하기 위해 행해진 것”이라고 인도네시아 언론은 인용 보도헸다.

하지만 코스터 발리 주지사는 지난 2023년 1월 자이누딘 아말리 청소년체육부 장관 앞에서 “우리는 2023년 U20 월드컵을 지원하기 위해 준비가 돼 있다”고 청소년체육부 웹사이트에서 나와 있다.

거부 논란이 확산되자 발리 주지사는 3월 27일 “발리가 이번 국제 대회의 개최지로 선정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 발리는 특정 집단이 아닌 모든 사람의 것이다. 우리는 한쪽 편에 설 수 없다. 저희 발리인들은 모든 손님을 항상 존중한다. 이곳은 발리이기 때문이다. 발리에서 개최하기로 한 결정을 환영한다. 그것을 존중하라. 그것이 발리의 문화적 특성이다”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월드컵 개최 취소가 발표되자 발리 주지사와 중부자와 주지사에 대한 네티즌들의 비난이 쇄도하고 있다고 언론은 전했다.

발리 주지사의 Instagram 소셜 미디어 계정에서 댓글을 비활성화되었다. Koster 주지사의 모든 게시물은 댓글이 없고 네티즌은 페이지에 메시지를 남길 수 없다.

하지만 Ganjar Pranowo 중부 자바 주지사 소유의 소셜 미디어 계정이 네티즌의 폭주가 이어지고 있다.

Ganjar Pranowo 중부 자바 주지사의 인스타그램뿐만 아니라 트위터에서 요양원을 방문한 영상을 올린 최근 게시물에는 2023 U-20 월드컵에 대한 댓글이 쇄도했다.

Ganjar Pranowo 중부 자와 주지사는 인도네시아 수카르노 초대 대통령의 명령에 따라 팔레스타인 국가의 독립을 위한 노력에 대한 약속의 한 형태로 이스라엘 참가를 거부한다고 밝혔다.

콤파스에 따르면 “우리는 이미 Bung Karno의 팔레스타인에 대한 약속을 알고 있으며 아시아-아프리카 회의에서 그의 메시지를 따를 것”이라며 “따라서 팔레스타인 독립을 위한 투쟁을 지지하는 목소리를 계속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3월 23일 밝혔다.

동부자와 투쟁민주당(PDI-P) 의장도 이스라엘 국가대표팀 입국을 거부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Gerindra 당 대변인은 FIFA의 결정이 슬프다고 말했다.

Andre 대변인은 “이것은 축구 사건이다. 우리는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우리나라에 월드컵을 유치하려는 꿈이 우리 눈앞에서 실패한 것을 분명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detik에서 말했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