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착 방문비자, 이민국 Molina 사이트에서 신청 및 연장

이민국 MOLINA 온라인 비자신청 공개.2023.1.27

방문비자 보증인 또는 스폰서 없이도 가능… 결제도 온라인으로

인도네시아를 방문하는 외국인을 위한 도착비자와 방문비자는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연장할 수 있다.

지난 1월 26일 목요일부터 이민국 molina.imigration.go.id 사이트에서 도착비자와 관광 방문 비자 및 투자를 하기 위한 방문 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이민국은 창립일을 맞아 Immigration Service Day(HBI)를 개최했으며 이민국은 온라인 결제 방식도 새롭게 서비스를 시작했다.

새로 취임한 Silmy Karim 이민청장은 1월 26일 보도 자료를 통해 “외국인은 관광 및 사전 투자를 위한 방문 비자 신청은 몰리나 (molina – modul lalu lintas orang asing) 웹사이트를 통해 전자 도착 비자(e-VOA)를 연장할 수 있다. 수수료도 Visa, Mastercard 또는 JCB 네트워크 내에서 신용카드 또는 직불카드를 사용하여 결제할 수 있다”면서 “이제 외국인은 간편하게 비자 신청을 마칠 수 있다. 이것은 이민국이 추진하고 있는 공공 서비스를 디지털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전에는 e-VOA를 소지한 외국인 관광객이 연장 신청을 하려면 출입국관리사무소를 직접 방문해야만 했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들은 스마트폰과 인터넷만 되면 언제 어디서나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어 더욱 편안하게 휴가를 즐길 수 있게 됐다.

Silmy 이민청장은 “외국인은 보증인 또는 스폰서 없이도 관광 및 사전 투자를 위한 방문 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관광 및 투자 부문의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며서 “이민국은 글로벌 기업인과 투자자들이 인도네시아에 투자 이전하기 전에 쉽게 검토하고 연구할 수 있도록 편리하게 서비스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외국인이 관광 방문 비자, 투자 방문 비자 또는 e-VOA를 신청하려면 molina.imigration.go.id에서 계정을 등록해야 한다.

신청자는 로그인 후 제공된 양식을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를 업로드 할 수 있다. 모든 데이터가 정확한 것으로 확인되면 신청자는 웹 사이트에 지침에 따라 결제를 완료할 수 있다. 이후 신청 비자는 이메일 주소로 전송된다.

이민청 도착비자 비즈니스 미팅 허용 보도. 2022.9.19
이민청 도착비자 비즈니스 미팅 허용 보도. 2022.9.19

또한 e 도착 비자(e-VOA) 연장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e 도착 비자(e-VOA)를 사용하여 인도네시아에 입국한 외국인은 이제 이민국을 방문해서 연장할 필요가 없다.

도착일로 부터 30일 연장하려면 molina.imigration.go.id 웹사이트를 통해 e-VOA 연장 신청하기만 하면 되며, 이민국에 가서 입국 증명서 또는 스탬프를 스캔할 필요가 없게 됐다.

e-VOA 연장 절차는 외국인이 인도네시아에 입국하기 전에 신청하는 것과 거의 동일하다.

e-VOA 보유자는 웹사이트 molina.imigration.go.id에 로그인하고 ‘연장’ 버튼을 클릭한 다음 지침에 따르면 된다. 입력한 모든 데이터가 올바른지 확인해야 한다.

온라인 결제도 Visa, Mastercard 또는 JCB 네트워크에 포함된 신용 카드 또는 직불 카드를 사용하여 온라인으로 직접 결제할 수 있다. 결제가 완료되면 외국인은 이메일 주소로 연장된 e-VOA 디지털 문서를 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e 도착 비자는 30일 동안 유효하며 30일 한 번만 연장할 수 있다. 따라서 e-VOA를 연장한 외국인은 만료일 이전에 인도네시아를 떠나야 한다고 이민국은 조언했다.

담당자는 “이 웹사이트를 통해 연장하려면 관련 외국인이 이미 e-VOA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인도네시아에 입국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Silmy 이민청장은 “우리의 모든 노력이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 긍정적인 국가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 기여하기를 바란다. 우리는 데이터 기반 분석을 통해 지역 사회의 요구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민 업무에서 디지털 서비스를 가속화하고 있다”고 결론했다.

한편, 외국인이 관광 방문 비자, 투자 방문 비자 또는 e-VOA를 신청하려면 molina.imigration.go.id에서 계정을 등록해야 하지만 2월 13일 현재 접속이 안되고 있다. 종전처럼 온라인 비자신청은 https://visa-online.imigrasi.go.id에서도 가능하다.(사회부)

*관련기사 보기 도착비자 등 인도네시아 체류시 유의사항 안내 (2023.1.30.한국대사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