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카르타 주 정부 “Covid-19 풍토병 전환 지원할 것”
– Retno 외교장관 “코비드-19 대유행 끝이 보인다”
– 인니 보건부 “코비드-19 풍토병 전환 자료 제공할 것”
(한인포스트) Joko Widodo 대통령은 정부가 가까운 장래에 Covid-19 전염병 종식(pandemi Covid-19 sudah berakhir)을 선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10월 3일 중소기업(MSME) 업그레이드를 위한 포괄적 파트너십에서 “팬데믹이 진정되기 시작했다”며 “아마도 우리는 곧 팬데믹이 끝났다고 선언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Jokowi 대통령은 팬데믹 이후의 경제 회복이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고 심지어 악화되기 때문에 세계 경제 상황을 여전히 고려해야 한다고 상기시켰다.
경제상황 악화 원인은 2년 이상 지속된 코로나 전염병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에서 발발한 전쟁이라고 대통령은 말했다.
Jokowi 대통령은 “선진국을 포함한 많은 국가를 강타한 식량, 에너지 및 금융 위기를 야기했다. 세계 경제는 현재 매우 나쁜 상황에 있고 불확실성이 매우 높다. 모든 국가가 매우 어려운 위치에 있으며 선진국조차도 매우 어려운 위치에 있다”며, ”2022년 2분기 인도네시아 경제 성장률이 5.44%에 도달했다. 3분기에도 이 수치 이상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앞서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은 2020년 이후 급격히 감소한 전 세계 코로나19 사례 데이터를 인용해 팬데믹의 끝이 보인다고 말했다.
테드로스(Tedros)에 따르면 코비드-19는 2019년 말 발생한 이후 수백만 명이 사망하고 6억 600만 명이 감염되어 지난주 2020년 3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가디언에 따르면 주간 코로나19 사망자 수는 2020년 3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
테워드로스 WHO 사무총장은 “팬데믹을 종식시키기에 이보다 더 나은 위치에 있었던 적이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우리는 아직 팬데믹의 종식은 아니지만 끝이 보인다”고 덧붙였다.
자카르타 주 정부 Ahmad Riza Patria 부지사는 중앙 정부가 Covid-19 전염병의 상태를 취소하고 풍토병으로 바꾸기를 원한다면 중앙 정부를 지원할 것이라고 인정했다.
그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 해제는 DKI 도청(Pemprov)의 권한이 아니라 중앙 정부의 권한이라고 밝혔다.
리자 부지사는 지난 9월 29일 자카르타 중부 DKI 자카르타 청사에서 “팬데믹 상태를 풍토병으로 철회 권한은 지방 정부(DKI)가 아니라 중앙 정부에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그린드라 당은 정치인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태 해제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조정할 것이라고 인정했다 .
Reisa Brotoasmoro 코비드-19 처리 태스크포스 대변인은 9월 29일 지금까지 세계 보건 기구 WHO가 코비드-19 팬데믹 상태를 취소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외무부(Menlu) Retno Marsudi 장관도 대유행이 아직 완전히 끝나지는 않았지만 코비드-19 대유행의 끝이 보인다고 말했다.
Retno Marsudi 장관은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10차 COVAX AMC-EG(Advance Market Commitment Engagement Group) 회의에서 “Covid-19 대유행은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대유행의 끝이 보인다”라고 9월 29일 말했다.
Retno 외교장관은 전염병의 종식을 위해 할 수 있는 단기 및 장기 솔루션이 있다고 말했다.
첫째, COVAX AMC EG는 저개발국가에서 예방 접종 캠페인을 강화하여 백신 격차를 지속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COVAX AMC는 회원국인 92개 중하위 소득 및 저소득 국가에 백신을 무료로 배포하는 메커니즘이다.
이 프로그램은 세계보건기구(WHO), Gavi 백신 연합, 전염병 대비 혁신 연합(CEPI)의 지원을 받는다.
Retno Marsudi 장관은 전염병을 처리하는 방식이 응급실에서 미래의 전염병에 대응하기 위해 “대기 준비”로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Retno 장관은 “글로벌 연대를 지속적으로 장려하고 특히 개발도상국을 위한 의료 솔루션에 대한 평등한 접근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AMC 회원국에 백신을 제공하는 데 있어 최신 개발 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저소득 국가에서 백신 접종량의 약 76%가 COVAX 계획에서 나오고 있다.
외무장관은 “COVAX는 각국이 국가 보건 전략을 강화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WHO와 계속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참고로 COVAX는 다자협력 포럼으로서 다자주의가 효과적으로 작동함을 입증했다. 현재까지 COVAX는 다자간 채널을 통해 최소 17억 2000만 도즈의 백신을 전달했다.
인도네시아를 포함해 총 79개국이 예방접종 목표 70%를 달성했다. 인도네시아는 COVAX를 통해 코로나19 백신 접종량의 25.6%인 130,662,975도즈를 무료로 받았다.
보건부 대변인 Mohammad Syahril은 “물론 우리는 WHO 6단계를 모두 완료하고 있다. 예를 들어 대중 소통, 백신 접종이다. 우리는 이 6단계를 함께 수행하여 매개변수가 감소하고 있고통제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Syahril은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모든 국가가 이미 전염병에서 풍토병으로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인니 보건부가 팬데믹을 끝내고 코비드-19 풍토병으로 이어질 인도네시아의 준비 상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