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절 르바란에 가장 인기 있는 7가지 음식

(한인포스트) 종교절 르바란(Lebaran 또는 Hari Raya Idul Fitri)은 다양한 추억을 간직하고 싶은 매우 특별한 날이다. 오랜만에 고향에 가서 친지를 만나고 고향 음식과 특산품도 사고 가족과 주변 관광지도 다니는 감동의 순간을 만들고 있다.

인도네시아에는 가장 인기 있는 대표적인 르바란 요리가 많이 있다. 르바란에 가장 많이 찾은 7가지 음식을 알아본다.

* 끄뚜팟 Ketupat

Ketupat대표적인 르바란 음식은 끄투팟이다. 끄뚜팟은 인도네시아 거의 모든 지역에서 준비하는 음식이다.

자와 역사를 저술한 네덜란드 역사가 헤르마누스 요하네스 드 그라프(Hermanus Johannes de Graaf)에 따르면 끄뚜팟은 코코넛 잎에 쌀을 넣어 만든 음식으로 15세기 자와에 있는 드막 왕국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자와 섬에 이슬람을 전파하기 위해 처음으로 끄뚜팟을 도입한 사람은 Sunan Kalijaga였다. 당시 자와 주민들은 이미 끄자왠(Kejawen)이라는 토속 신앙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이슬람교를 전도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수난 칼이자가(Sunan Kalijaga)는 이슬람 포교에 문화적 접근 방식을 사용했다. 끄뚜팟은 당시 자와 문화에 가깝다고 여겨 선택된 것 중 하나였다.

끄뚜팟 Ketupat 덕분에 이슬람 전파는 널리 받아들여졌고 많은 사람들이 결국 이슬람으로 개종했다.

– 끄뚜팟 Ketupat 의미

Fakta Seru - Sejarah Ketupat-01어린 코코넛 잎을 ” Jannah Nur “라고 부른다. 뿐만 아니라, janur는 때때로 Jatining Nur로 부르며 “양심”을 의미한다.

라마단 금식기간 서로를 용서하여 순수한 마음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온갖 부정적인 것들로부터 마음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는 철학이 있다.

끄뚜팟 Ketupat은 촘촘하게 짜야하는 만드는 방법도 나름의 의미가 있다. 끄뚜팟 Ketupat을 만드는 복잡성은 우정과 유대를 중요시하는 자와 사회의 다양성을 보여준다. 쌀은 세속적인 정욕으로 해석된다.

– 끄뚜팟 Ketupat 철학

잊지 말아야 할 점은 직사각형 모양의 끄뚜팟 Ketupat이 “인간이 가는 곳은 어디든지 알라에게로 돌아간다”는 원리를 나타낸다.

네 면 모양은 분노감정, 굶주림과 목마름, 선하거나 아름다운 것을 갖고자 하는 욕망, 자신 절제 등 네 가지 기본적인 인간의 욕망을 상징한다. 이 네 가지 기본 욕구는 단식 중에 조절된다. 끄뚜팟 Ketupat을 먹으면 욕망을 억제할 수 있다고 믿는다.

* 오뽀로 아얌 Opor AyamOpor Ayam오뽀로 아얌 Opor Ayam은 코코넛, 우유로 찐 닭요리이다. 두 번째 인기 음식은 오뽀로 아얌 Opor Ayam이다. 이는 Hari Raya가 시작되면 모든 가정에서 필수 메뉴가 된다. 오포르 아얌은 노란색 양념과 흰색 양념으로 만든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취향에 따라 만들면 된다. 노란 오포르 치킨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 1/2 치킨 – 기름 – 노란색 분말 – 양파 8개 – 마늘 3쪽 – 구운 피칸 3개 – 심황 3cm – 고수 씨앗 1/2작은술 – 코코넛 잎 – 코코넛 밀크 700ml – 소금과 설탕

* 구라이 낭까 무다 (Gulai Nangka Muda) ; 낭까열매 카레Gulai Nangka Muda

낭까 열매 카레인 구라이 낭까 무다 (Gulai Nangka Muda)는 인기있는 르바란 음식이다. 짭짤한 맛과 맛있는 코코넛 밀크 소스로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음식이다. 낭까 열매는 부드럽고 육즙이 많은 질감을 가지고 있다. 낭까 열매는 카레와 궁합이 잘 맞고 식감과 맛이 고기와 비슷하다.
카레 향신료의 경우 톡 쏘는 매운 맛을 좋아한다면 칠리를 추가할 수 있다. 갓 익은 낭까 열매를 자르고 끓이면서 향신료를 섞어 요리하면 된다.

* 소또 SOTO

소또 SOTO소또 SOTO는 필수 음식 메뉴다. Soto는 닭고기, 숙주 콩나물, 토마토, 바삭하게 튀긴 감자를 넣은 수프 요리다. Soto는 짭짤하고 식욕을 돋우는 음식으로 라임, 칠리 소스와 간장을 곁들이면 독특한 맛을 낼 수 있다.

* Sate Ayam 치킨 사떼

SATE많은 사람은 Sate Ayam 치킨 사떼는 르바란에 꼭 먹어야 하는 음식이라고 한다. 치킨 사테는 끄뚜팟과 함께 인기가 많다. 꼬치구이 아얌 사떼는 노점상에서 5성급 호텔에 이르기까지 고기에 스며든 양념 맛으로 유명하다.

땅콩소스, 붉은 고추, 갈색 설탕, 소금, 식용유, 간장을 준비한다. 닭고기를 꼬치에 꽂고 반쯤 익을 때까지 굽는다. 땅콩 등 여러 소스를 바르고 익을 때까지 다시 굽어 먹으면 된다.

문제는 꼬치구이 먹고싶어도 숯불을 준비하는 게 복잡해 동네 가게를 찾는다. 동네 골목에 숯불 연기가 자욱하자 주민들이 하나 둘 와롱으로 모여 꼬치를 주문한다.

* 른당 Rendang

Rendang른당 Rendang은 가장 인기 있는 Lebaran 음식이다. 렌당은 달콤하고 고소한 맛이 우리의 쌈장처럼 너무 식욕을 돋운다. 렌당 Rendang은 전통적인 빠당 요리이지만 그 지역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의 거의 모든 지역에서 인기가 있다.

2011년, CNN은 독자들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 50개’에서 1위부터 10위까지 모두 아시아 음식이 차지했는데, 1위에는 인도네시아의 른당이 선정됐다.

른당은 코코넛 밀크와 터메릭, 고추, 마늘, 생강, 레몬그라스, 파프리카, 셜롯 등 다양한 향신료로 만든 커리 소스에 쇠고기를 넣고 오랜 시간 끓여서 만드는 요리다. 오랜 시간 고기를 넣고 끓이기 때문에 고기는 부드러운 식감을 내며, 향신료의 깊은 풍미가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소스를 졸인 정도에 따라 두 종료로 구분된다.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만 가열해 코코넛 밀크의 수분이 남아 있어 촉촉하며 연한 색을 띠는 렌당은 Rendang basah 또는 Kalio에 해당한다. 오랜 시간 가열해 코코넛 밀크의 수분을 모두 증발시켜 진한 맛을 내고, 검은색에 가까운 갈색을 띠는 마른 른당은 Rendang kering이다.

*스무르 다깅 (Semur Daging); 고기 조림

semur daging sapi
semur daging sapi

고기 요리는 Hari Raya 기간 동안 인기 있는 요리다. 대부분 사람들은 Hari Raya 전날에 고기 조림이나 고깃 국을 만들어 집을 방문하는 가족이나 친지에게 제공한다. 짭짤하고 달콤하고 매운 향신료가 가미된 고기 조림이나 고깃 국은 고향을 찾기 위해 밤새 달려온 가족들에게 고향의 향수를 맛보는 요리 중 하나다. (문화 생활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