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이해하기} 무슬림을 위한 금식월 라마단의 특별성

무슬림을 위한 금식월 라마단의 특별성
Keutamaan dan Keistimewaan Ramadan bagi Umat Islam

이슬람교 무슬림은 금식월 라마단이 영광과 축복으로 가득 찬 특별하고 신성한 달로 여기고 있다. 또한 라마단에는 탁월하고 특별하기 때문에 이슬람교인들은 자기를 되돌아 보고 신앙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시기가 될 수 있다. 이 기간 모든 무슬림은 금식 외에도 이중 상급을 얻기 위해 선행을 많이 하도록 권장된다.

이슬람 문화권에 거주하는 한인동포도 금식월 라마단기간 이슬람을 이해하고 금식을 도와주는 차원에서 기사를 작성한다.

* 라마단의 탁월성

NU Online 자료에 따르면 라마단 금식월의 탁월성에 대하여 예언자 무함마드 선지자는 “라마단은 알러의 달이므로 다른 달보다 우월성은 피조물에 대한 신 알러의 우월성을 갖는다”고 기록했다.

라마단 금식월에는 다른 달에는 없는 최소한 3가지 탁월성이 있다.

1. 2배의 상급

라마단 금식월의 첫 번째 탁월성은 선행을 하는 백성에게 주어질 신 알러부터 이중 상급이 있다는 것이다. 신 알러는 Hadith Qudsi에서 “금식을 제외하고 아담의 아들이 행하는 모든 선행은 10배에서 700배까지 증가할 것이다. 왜냐하면 금식은 나를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기록했다.

2. 기도 응답

상습의 축복 외에도 라마단의 달은 응답이 매우 크기 때문에 기도를 늘리는 가장 좋은 시기다.

“기도가 거절되지 않는 세 사람, 금식을 마칠 때까지 금식하는 사람, 정의로운 지도자, 그리고 학대를 당한 사람의 기도”라고 HR. Hasan이 말했다.

3. 라마단 금식월은 이슬람 기둥의 일부이다. 라마단의 금식은 신 알러가 의무화한 이슬람의 기둥 중 하나다. 신 알러 SWT는 이슬람의 네 번째 기둥에 금식을 포함시켰다.
“이슬람은 5개의 기둥 위에 세워져 있다. 신 알러 외에는 숭배할 가치가 있는 신이 없음을 증언한다. 무함마드는 그의 종이자 사자이며 기도하고 자캇을 지불하고 라마단을 축하하며 순례한다”고 이슬람교는 밝혔다.

* 라마단의 특성

1. 죄 사함

라마단의 특성 중 하나가 이전에 지은 죄를 씻는 용서의 달이라고 설교에서 설명했다.

성실하게 단식하고 더위와 배고픔과 목마름을 견디면 금식의 열기가 죄를 불태우는 상징이 된다.

2. 경전 알 꾸란

라마단은 경전 알 꾸란이 이슬람교도를 위한 지침으로 계시된 달이며, 그 안에도 천 개월 중 최고의 밤인 라일라툴 카다르의 밤이 있다.

이 특성은 “그러므로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 달에 금식하라”고 기록되어 있다.

3. 천국 문

영광과 축복이 가득한 성월 라마단은 천국의 문이 모두 열리고 지옥의 문이 닫히고 마귀도 사슬로 묶여있다는 표시다.

또한 알라는 비열하고 사악한 행동으로부터 인간을 보호하여 죄를 제거하기 위해 더 많은 선행을 수행한다.

라마단의 탁월과 특성은 물론 알러 SWT의 신앙에서 단식하는 사람만 충분히 느낄 수 있다.

* 라마단 금식이 취소되는 9가지

무슬림이 금식을 하는 것은 보상을 늘리는 기간이기에 금식을 무효화하는 모든 것을 삼가할 수 있어야 한다. 금식이 헛되지 않고 순조롭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무슬림들이 금식을 무효화할 수 있는 것들을 알아야 한다.

무슬림은 금식하는 동안 상급을 없애버리고 심지어 금식이 취소되는 모든 것에서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아직도 금식을 하고도 보상을 받지 못하는 사람이 꽤 많다는 것이다. 콤파스 신문에 따르면 Fath al-Qarib의 책을 참조하면 다음은 금식을 무효화할 수 있는 몇 가지 사항이 있다.

1. 월경
여성들이 흔히 겪는 월경과 산후조리 기간은 금식이 취소되는 것이다. 월경과 산후 기간 여성들은 라마단 금식을 다음 달에 연장하는 것이다. 아니면 금식을 헌금으로 내야된다.

2. 성관계
금식이 취소되는 것은 성행위를 하는 것이다. 의도적으로 또는 부정한 성관계를 갖는 것도 금식이 무효가 된다. 보상의 형태는 연속 2개월 금식이어야 한다. 아니면 가나한 사람 60명에게 각각 3/4리터의 쌀을 배급해야 한다.

3. 정신이상
금식 중에 있는 사람이 정신이상 상태에 있다면 무효로 간주된다.

4. 개종
금식할 때 다른 종교로 개종하는 것이다. 다른 종교로 개종하기 때문에 금식이 무효된다.

5. 의도적인 구토
고의로 구토하는 것은 금식이 무효된다.

6. 금욕
성욕을 참지 못해 자위하면 금식은 무효된다.

7. 직장 삽입
이물이나 약물을 엉덩이와 항문으로 삽입하거나 치료받는 것도 금식이 무효된다. 하지만 MUI는 금식기간에 백신접종 할 수 있다고 공지했다.

8. 부정한 행위
괴롭힘, 차별, 기분이 상하고 상처를 받는 것, 사람들을 피하는 것, 나쁜 말하고 나쁜 일하는 것, 험담, 거짓말, 욕설, 위증…도 금식을 무효화하는 것이다.

9. 하람식품
이슬람법에 위반되는 음식을 먹는 것도 안된다.

종교부는 이슬람 라마단 금식월 시작은 4월 3일부터라고 발표했으며 5월2일까지 금식하게 된다.(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