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조지폐가 자카르타와 중부자와에서 발견되고 있어 진짜 돈과 가짜 돈을 구별 방법을 알아본다.
위조지폐 전문조직이 체포되고 위조지폐가 발견되면서 혹시나 하는 우려가 여전히 겁먹게 한다. 최근 경찰청 범죄수사대가 위조 화폐의 유통, 제작, 전주를 체포했다. 범죄수사대의 특별 수사팀장인 Whisnu Hermawan은 위조 화폐가 자카르타와 중부 자바 지역에서 유통되어 있다고 전했다. Whisnu팀장은 “위조지폐를 발견하면 가까운 경찰서나 은행에 신고하라”고 당부했다.
그는 “위조지폐를 사용하고 유통하는 사람은 법에 따라 15년 징역형의 선고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러한 이유로 거래 시 현금 사용에 철저하고 신중해야 한다.
blog.justika.id에서 인용한 바와 같이 진짜 돈과 가짜 돈의 세 가지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1. 색상 차이
위조지폐의 색상을 구별하기 어렵지만 좀 더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진짜 100,000 루피아는 여러 각도에서 볼 때 황금색과 녹색 색조를 띠고 있다.
2. 원료 차이
진짜 루피아 지폐는 면 섬유의 원료되어 있다. 시각에 따라 색상이 바뀔 수 있는 보안 라인도 장착되어 있다. 그러나 위조 지폐는 원료가 다르다.
3. 지폐 질감
진짜 루피아와 위조 루피아의 차이는 종이 질감에서 알 수 있다. 특히 가루다 국장의 부분에서 입체감이 있다. 위조 지폐는 그것을 만들 수 없다.
* 중앙은행 (BI) 방식으로 위조지폐 구별
중앙은행(BI)은 돈의 진위를 확인하기 위해 3가지 방법인 살펴보고, 만지고, 조명으로 비쳐 본다고 상기시켰다. 중앙은행 (BI)은 돈의 진위를 확인하기 위해 3가지 방법을 3 D라고 한다. 즉 Lihat, Raba, Terawang이다.
– Lihat (살펴보기)
100,000 루피아 액면가와 50,000 루피아 액면가의 중앙은행 (Bank Indonesia) 로고 방패의 색상 변화를 본다. 100,000 루피아, 50,000 루피아, 20,000 루피아, 10,000 루피아의 숫자 색상 변화를 찾는다. 찾지 못하면 위조지폐!
– Raba (만져보기)
진짜 지폐는 국장 이미지, 철자된 글자의 면 번호에서 입체 질감을 느끼실 수 있다.
입체 질감은 “NEGARA KESATUAN REPUBLIK INDONESIS (통일 인도네시아 공화국) “BANK INDONESIA (중앙은행)”라는 문구다.
– Terawang (비쳐 보기)
조명으로 지폐를 비쳐 본다. 진짜 지폐는 영웅의 장신구와 이미지를 표시한다. 또한 전체 Bank Indonesia 로고도 찾을 수 있다. 현금 거래시 위조지폐를 방지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충분한 빛이 있는 곳에서 거래를 하거나 공식 환전소에서 환전하고 가급적 온라인 거래를 하면된다.
* 위조지폐를 현금자동입출금기(ATM)로 입출금 적발
위조지폐범들이 인쇄한 돈을 ATM으로 송금하여 다른기계에서 진짜 지폐를 인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BCA 은행 Jahja Setiaatmadja 행장은 BCA 현금자동입출금기 (ATM)는 CRM 기능으로 위조지폐가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Jahja행장은 “우리 CRM은 위조 지폐를 감지할 수 있다. 위조 지폐가 거부되고 입력되지 않는다”라고 지난해 5월 4일 가상 토론에서 말했다. 또한 BCA가 소유한 CRM에는 자외선(UV) 형태의 센서가 장착되어 있어 인도네시아 통화로 보정되었다고 설명했다.
– 위조지폐를 발견한 경우
현금 진위가 의심되는 돈을 발견한 경우 조치는 다음과 같다.
* 거래시
1. 돈의 진위가 의심되는 경우 거절해야 한다.
2. 주는 사람에게 다른 돈을 달라고 요청한다.
3. 은행이나 경찰서에서 돈을 직접 확인을 요청한다.
4. 의심되는 돈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하면 피해자가될 수 있다.
* 거래 후
1. 실물을 보관하고 진위가 의심되는 돈을 사용하면 안된다.
2. 진위가 의심되는 실물을 은행이나 경찰에 직접 확인을 요청한다.
(사회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