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마단 금식월은 이슬람에서 신성한 달이다. 왜냐하면 인도네시아와 전 세계의 무슬림들은 금식하기 때문이다. 그들의 거룩한 책인 꾸란과 하디스에 따르면 라마단은 알라 SWT로부터 생계와 용서를 받는 달이다.
이슬람교 금식의 시작인 라마단은 이스밧 회의 (Sidang Isbat)를 통해 결정된다.
이날 (3월 25일)까지 이스밧 회의 (Sidang Isbat)가 열리지 않았기 때문에 라마단 1일은 4월 3일 일요일인 것으로 추정된다.
이스밧 회의 (Sidang Isbat)는 Hisab 과 Rukyat 방법을 결합하여 라마단과 이드의 시작을 결정하는 회의이다.
Hisab 방법은 라마단 금식 시작이 수학 및 천문학적으로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Rukyat 방법은 라마단의 시작을 초승달을 보고 결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2022년 라마단과 이둘 피트리 종교절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는 2021년 브루나이 다루살람·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싱가포르 장관 ‘MABIMS’ 합의에 따라 초승달 기준 결정이 변경된 것과 관련이 있다.
국가 혁신연구청 (BRIN) 천문학 연구원 Thomas Djamaluddin 교수는 3월 24일 웨비나에서 “라마단 시작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MABIMS 기준인 Rukyat에 의해 입증되면 라마단 첫날은 일요일인 4월 3일 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웨비나에서는 2022년 라마단 금식월의 시작을 Hisab 방법으로 결정하기 위한 이스밧 회의 (Sidang Isbat)가 4월 2일 토요일에 열릴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므로 Hisab 방법을 사용한 이둘 피트리명절은 5월 2일에 결정될 것이다.
한편, MABIMS의 회원국인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는 이둘 피트리명절은 Hisab 방식과 다른 날인 5월 3일 화요일로 결정되었다.
Thomas 교수는 “인도네시아에서는 5월 3일 화요일에 이둘피트리 명절이 될 가능성이 있다. 수마트라에서는 연신율이 6.4도라는 계산이 있지만 당연히 먼저 Rukyat 방법으로 확인된다”고 말했다.
종교부 웹사이트에서 인용한 MABIMS는 회교월의 시작을 결정하는 기준, 즉 초승달의 높이 3도, 연신율 6.4도를 규정하고 있다. 이 규칙은 초승달 높이가 2도이고 연신율이 3도라고 명시한 이전 조항을 변경했다.
Thomas교수에 따르면 MABIMS 기준은 국제 천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2도 높이의 초승달을 보는 것은 실제로 매우 어렵고 다른 요인, 초승달보다 밝은 저녁 빛(샤팍)에 의해 방해받을 위험이 있다.
물론 2022년 라마단 시작 시점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라마단과 이둘피트리 명절은 여전히 완전한 경외, 상호 존중, 그리고 알라 SWT의 용서와 축복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수행할 수 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기사.언론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