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경 WA 채팅 수도이전 거부 이슈… 조코위 “조심해”

조코위 대통령은 몇몇 TNI 병사들이 수도(IKN)를 자카르타에서 동칼리만탄으로 옮기는 것을 거부했다는 사실을 알고 매우 화를 냈다고 현지언론이 전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수도 IKN 이전에 대한 여러 TNI 군인의 거부 반응은 2022 TNI-Polri 경찰 회의에서 전달되었다. 이 행사에는 TNI-Polri 지도자 외에도 Bambang Soesatyo MPR(국민협의회) 의장, DPR(국회하원) Puan Maharani 의장, Muhammad Syarifuddin 대법원장, Anwar Usman 헌법재판소장도 참석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갈색 바틱을 입고 현장에 도착해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연설을 시작할 때 국가원수는 TNI-Polri의 좋은 성과를 보고 기뻐하는 듯 보였다. 특히 재난 처리 측면에서 Covid-19 전염병 처리, 모든 지역에서 예방 접종 가속화 등에 감사를 전했다.

그러나 이후 대통령은 “군은 개선되어야 한다. 군 규율은 시민 사회와 매우 다르다”라고 말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TNI-Polri WhatsApp(WA) 그룹 단체방에서 수도 이전을 거부하는 내용에 대해 경찰청장 Sigit Listyo Prabowo와 TNI 사령관 Andika Perkasa에게 확인을 요청했다.
그리고 “조심해!”라고 말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군 규율과 경찰 규율은 민간인과 다르며 지도부의 규율에 의해 제한된다. 나는 그것을 상기시킨다”고 강조했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